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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병관리본부 공중보건 국민소통 서비스, 대내외 평가대회 우수 수상 잇따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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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병관리본부 공중보건 국민소통 서비스, 대내외 평가대회 우수 수상 잇따라
KCDC 365일 24시간 국민소통, 감염병 불안해소와 피해 최소화의 초석
메르스 등 위기상황 뿐 아니라, 평시 감염병 예방을 위한 국민소통 지속할 것
위기소통 전담부서 신설 3년, 국민감동 서비스와 창의적 캠페인으로 수상 잇따라
(대한민국 커뮤니케이션대상) 「질병관리본부 국민소통채널」과 「ㄱㅎ(결핵) 공익영상」 각각 ‘SNS부문 대상’ 및 ‘광고 및 공익캠페인 부문 최우수상’ 수상(12.6. 예정)
(한국광고PR실학회 올해의 광고PR캠페인상) 「손씻기·소매기침 감염병 예방 캠페인」‘올해의 PR 캠페인 상’ 수상(12.7. 예정)
(대한민국 인터넷대상) 「공중보건 위기소통서비스」 인터넷 사회진흥 부문에서 ‘한국정보방송통신대연합회장상’ 수상(12.3.)
질병관리본부(본부장 정은경)가 감염병에 대한 올바른 위험평가를 돕고 사회경제적인 피해를 최소화하고자 적극 추진하고 있는 ‘공중보건 국민소통 서비스’가 대외적으로 우수평가를 받아 국내 유수의 어워드에서 연이어 수상했다고 밝혔다.
국가방역체계 개편(2015년)때 국민소통을 전담하는‘위기소통담당관실’이 본부 내 신설된 지 3년 만에 이룬 성과로,
그간 질병관리본부는 국민·언론·의료기관과 24시간 양방향 소통체계 (전화/카카오톡) 를 구축해 운영하고, 전문 의과학정보를 국민 눈높이에 맞춰 전달하는 것은 물론, 질병예방과 건강증진을 위해 ‘올바른 질병예방 습관’을 정착시키기 위해 창의적 서비스 개발에 노력해 온 점들이 높이 평가받았다.
(대한민국 커뮤니케이션대상) 먼저, 질병관리본부는 12월 6일(목) 오후 2시(한국프레스센터, 서울중구), 「2018 대한민국 커뮤니케이션 대상 (한국사보협회 주최)」에서 SNS 부문 ‘대상’과 광고 및 공익캠페인 부문 ‘최우수상’을 수상한다.
SNS부문 ‘대상’으로 선정된「질병관리본부 국민소통채널」은, 전문적인 질병보건 정보를 이해하기 쉽게 변환해 카카오톡, 페이스북, 유튜브 등 SNS채널을 이용해 상시 교류하고,
올 9월 메르스 재유입과 같은 위기상황 시 신속·정확·투명하게 역학정보를 공개해 방역대응을 지원하였고, 대상자별 예방수칙 안내 등 감염병으로 인한 사회적 불안해소에 기여했다는 점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이와 함께, 광고 및 공익캠페인 부문 ‘최우수상’을 수상한 ‘ㄱㅎ(결핵) 공익영상’은 지난 해(2017년) 기준 국내에서만 2만 8,000여 명의 결핵 신규 환자 발생과, 1,800여 명이 결핵으로 안타까운 목숨을 잃은 심각한 상황에서,
국민들이 결핵에 대한 경각심을 갖고, 결핵 증상이 있을 시 바로 검진을 받을 수 있도록 「2주 이상 기침하면 결핵검진」이라는 명확하고 간결한 메시지를 눈높이에 맞춰 소통해 좋은 평가를 받았다.
특히, 이번에 수상하게 된 ‘ㄱㅎ(결핵) 공익영상’은 세대 모두가 공감할 수 있도록 결핵 검진을 뜻하는 ‘ㄱㅎ’이라는 초성이 학생층에는 ‘개학’으로, 중년층에는 ‘결혼기념일’, 노년층은 ‘고향’이라는 키워드와 연결될 수 있게 이야기를 담아내 시청자들의 많은 공감을 샀다. ☞[붙임4] 영상링크 참조
(한국광고PR실학회 올해의 광고PR캠페인상) 또한, 감염병 예방의 기본 수칙이지만 정작 실천률은 높지 않은 ‘손씻기’ 와 ‘소매기침’이 생활 속 습관으로 정착되게 하고자,
질병관리본부에서 올해부터 본격적으로 추진하고 있는「감염병 예방 통합캠페인」이 한국광고PR실학회 주관‘올해의 PR캠페인상(정부공공 부문)’을 수상*한다.
* 시상식: 2018.12.7.(금) 오후5시, 한국방송통신대 서울지역대학(뚝섬역 인근)
질병관리본부는 ‘30초 이상 비누로 손씻기’와 ‘기침할 때 손이 아닌 옷소매로 가리는 소매기침’이 개인의 건강은 물론 주변 사람들의 안전과 배려차원의 ‘건강 습관’이라는 점을 대상자별 눈높이 콘텐츠*로 개발해 지속 확산해 가고 있다.
* 아이 대상 EBS 체험형 교육영상 제작, 전국 어린이집·유치원 및 지자체 확산(9월)
* 인기 유튜버 ‘보물섬’ 협업으로 손씻기·소매기침 관련 창의적이고 유머를 담은 공감 소통 영상 개발 및 확산(8월 게시, 96만회(12.5.기준))
* 아이언맨·헐크 등 마블 히어로 어벤져스 캐릭터와 함께 ‘나는 히어로를 꿈꾼다!’ 건강습관 실천 캠페인 추진(12월∼)
(대한민국 인터넷대상) 아울러, 질병관리본부는 지난 12월 3일(월), 인터넷 분야에서 가장 권위있는 시상식인「대한민국 인터넷대상」에서 ‘공중보건 위기소통 서비스’로 사회진흥 부문 ‘한국정보방송통신 대연합회장상’을 수상(콜센터 운영사 ㈜효성ITX 포함)했다.
* 시상식: 2018.12.3.(월) 오후 2시 30분 (중소기업중앙회, 서울 여의도),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주최/ 한국정보방송통신대연합 주관
질병관리본부는 ☎1339 감염병전문콜센터를 운영하고(연간 15~20만건 상담)있고, 국내외 어디서나 문자상담이 가능한 카카오톡 1:1 상담 서비스(연간 약 8천건)를 정부기관 최초로 가동하고 있고,
* 언론인, 보건의료인, 군인 등 대상자별 감염병 예방을 위한 맞춤소통 채널도 별도 운영 중
특히, 올해 9월 메르스 재유입 시 ICT기술을 활용해 위기발생 정보와 대응수칙을 개개인에게 전달(홈페이지, 포털사이트, 문자, SNS채널 등)하고, 국민의 궁금증을 청취해(전화/카카오 상담, SNS의견 등) 해소하려는 노력을 보여준 점 등에서 좋은 평가를 받았다.
질병관리본부 정은경 본부장은 “국가 질병관리와 감염병 통제의 한 축이 국민과의 소통이며, 위기대응 과정에서의 국민 신뢰가 곧 보건당국의 방역 역량을 측정하는 척도”라고 밝히며,
“지난 몇 년 동안 질병관리 위기소통 분야 개선을 위해 많은 노력을 해왔는데 최근 좋은 평가를 받아 대단히 기쁘고, 이를 기회로 더욱 신뢰 받는 질병관리본부가 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덧붙여 “앞으로 질병 예방과 감염병 위기대응(방역)에 국민의참여를 이끌어 낼 수 있도록 기관의 전문성 강화와 함께 국민 눈높이에 맞춘 소통에 더욱 노력해가겠다‘고 밝혔다.
<붙임>
  1. 「2018 대한민국 커뮤니케이션대상」 수상개요
  2. 「제13회 대한민국 인터넷대상」 수상개요
  3. 「2018 한국광고PR실학회」올해의 PR 캠페인상 수상개요
  4. 「결핵예방 및 손씻기·소매기침」 소통 콘텐츠 안내
2018-12-07 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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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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