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주인도 놀러 오는’ 순천만국가정원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대구마라톤에 세계 엘리트급 17개국 160명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지자체마다 청년 범위 들쭉날쭉… 인구구조·재정 형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관광·지역경제 활성화”… 지자체들 캐릭터 마케팅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과기정통부, 사이버보안 빅데이터 센터 개소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과기정통부, 사이버보안 빅데이터 센터 개소
- 빅데이터를 활용한 사이버 위협 대응능력 및 보안산업 경쟁력 강화 -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유영민, 이하 ‘과기정통부’)와 한국인터넷진흥원(원장 김석환)은 12월 12일 ‘사이버보안 빅데이터 센터’ 운영을 개시한다고 밝혔다.
 
매년 증가하고 고도화되어가는 사이버 위협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는 인공지능(AI)과 빅데이터를 정보보호 분야에 적용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ㅇ 이를 위해 과기정통부와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은 국내외 사이버 위협정보를 통합가공한 ‘사이버보안 빅데이터 센터’ 구축을 추진하였다.
 
이 센터는 기존 한국인터넷진흥원 보유 위협정보*(1.9억 건)에 각종 보고서, 이미지 등 비정형 정보 국내외 다양한 협력채널을 통해 수집된 위협정보 등을 추가하여 현재 3.5억 건 이상의 위협정보를 확보하였고, 내년에는 6억 건 이상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 위협도메인IP,악성코드, 악성코드 유포지, 명령조정지(C&C), 보안 취약점 등
 
ㅇ 아울러, 인공지능과 빅데이터를 이용한 위협정보의 기계학습(머신러닝)과 보안 관련 응용서비스의 개발이 용이하도록, 위협정보간 연계성을 확인할 수 있는 형태*로 데이터를 가공하여 제공할 계획이다.
 
* 예: 특정 악성코드가 어느 유포지, 명령조정지를 이용하는지 등 정보간 연관관계를 포함
 
ㅇ 나아가, 위협정보별 신뢰 등급을 현행 3단계 체계에서 보다 세분화하여 제공함으로써 활용기관에서 정밀한 대응이 가능하도록 지원하는 한편,
 
- 정보통신기술(ICT) 융합 환경에 맞추어 스마트홈, 사물인터넷(IoT) 장비 등 위협정보 수집대상을 지속 확대할 예정이다.
과기정통부는 빅데이터 센터를 인터넷 침해대응 업무에 우선 적용하여 사이버 위협 정보를 사전에 탐지하고 사고 발생시 신속하게 분석대응하는 데 활용해 나갈 계획이다.
 
* (활용예시) ①특정 IP가 여러 건의 침해사고와 관련이 있을 경우 우선 대응, ② 신규 도메인(홈페이지)의 악성여부를 도메인 생성 즉시 판단 및 집중 모니터링
 
아울러, 빅데이터 센터는 보안업체의 기술개발과 서비스 품질 향상을 위해 활용될 예정이다. 과기정통부는 빅데이터 위협정보 이용을 활성화하기 위해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이 분석·가공한 2차 데이터뿐만 아니라 그 활용모델까지 모든 이용자에게 무료로 제공할 방침이다.
 
ㅇ 특히, 이용자에게 빅데이터 활용 플랫폼과 이용자별 맞춤형 가상환경, 빅데이터 분석에 필요한 각종 소프트웨어 20여종을 제공하여 누구든지 사이버보안 빅데이터 센터에서 편리하게 데이터를 이용하고 응용서비스를 개발할 수 있도록 지원해 나갈 계획이다.
 
한편, 센터 운영을 기념하기 위해 12일 개최된 개소식에는 검찰, 경찰, 국가정보자원관리원 등 정부부처 관계자와 금융보안원, 한국전자통신연구원, 국가보안기술연구소, 정보보호산업협회 등 주요 활용기관 관계자들이 참석하였다.
 
ㅇ 참석자들은 빅데이터 센터에 대한 설명을 듣고 머신러닝을 이용한 악성 도메인 탐지 등에 관한 시연 등을 관람하였다.
 
과기정통부 오용수 정보보호정책관은 “방대한 양의 사이버침해 위협수작업으로 분석하여실시간으로 대응하는 것은 한계에 다다른 실정”이라며, “인공지능빅데이터 기술을 해킹사고 예방 및 신속한 대응에 활용할 필요가 있다고 본다.”고 강조했다.
ㅇ 아울러 “사이버보안 빅데이터 센터를 통해 KISA의 인터넷침해 대응 능력을 강화하고, 산학연에 제공하여 다양한 보안 제품과 서비스 개발에 기여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센터 이용신청은 KISA의 정보보호 누리집(www.krcert.or.kr)에서 상시 가능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