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훈표 안심소득… 암투병 부모님 돌보는 청년 돕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한해 농사 망치는 야생조수…제주 “피해 보상 신청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젊은 공무원 챙기기 봇물… “사기 올라” “급여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나주 주몽 드라마 세트장 ‘철거안’ 확정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작목·재배 면적으로 소득 예상, 의사 결정 쉬워진다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 농촌진흥청, '작목 선택 의사결정 지원 프로그램' 개발 -
#. 귀농을 준비 중인 A씨는 고민이 깊다. 준비한 농경지는 한정적이고, 농경지에서 어떤 작목을 얼마만큼 재배해야 원하는 수준의 소득을 얻을 수 있을지는 알기가 어렵다. 노지채소인 대파를 재배하는 농업인 B씨는 2019년에는 밭 일부에 대파 대신 다른 작목을 재배해보려고 한다. 적어도 대파를 재배할 때보다는 더 많은 소득을 얻을 수 있는 작목을 선택해야하기 때문에 결정에 신중을 기하고 있다.
농촌진흥청(청장 김경규)은 재배 작목 결정 등 중요한 의사 결정을 망설이는 농업인들을 위해 180여 가지 작목으로 얻을 수 있는 소득을 예측할 수 있는 '작목선택 의사결정 지원 프로그램'을 경기도농업기술원과 공동 개발했습니다.
재배 작물이나 가축 품종을 선택할 때 많은 농업인들이 경험에 의존해왔습니다.
그러나 이번에 개발한 프로그램을 활용하면 농업인이 재배하고자 하는 작목과 재배 면적 등 간단한 정보만 입력하면 소득을 예측할 수 있습니다.
농업인은 이 소득을 바탕으로 어떤 작목을 어느 정도의 면적에 재배할지 결정하는 '작목 선택과 결합'에 대한 의사 결정이 보다 쉬워질 것으로 기대됩니다.
농촌진흥청은 18일 평택시농업기술센터에서 과수를 재배하는 200농가를 대상으로 프로그램에 대한 시연회를 하고, 농업인이 언제든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농촌진흥청 누리집의 농업경영정보시스템(http://amis.rda.go.kr)에 게시할 예정입니다.
작목의 예상 소득 외에도 '한 해 농사 계획', '우수 농장 사례' 등 농업인의 경영 의사 결정에 참고할 수 있는 정보를 통합 제공해 농업인이 정보 탐색에 들이는 시간을 획기적으로 줄였습니다.
농촌진흥청 농산업경영과 정병우 과장은 "앞으로 '작목 선택 의사결정 지원 프로그램'을 활용하면 현재 갖고 있는 자원을 활용해 얻을 수 있는 소득을 고려해 의사 결정을 할 수 있어 농업인의 소득을 높이고 경영 안정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참고자료] 작목선택 의사결정 지원 서비스 화면
[문의] 농촌진흥청 농산업경영과장 정병우, 농산업경영과 정재원 연구사 063-238-1197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