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젠 별·밤하늘도 관광자원”… 지자체들 지역 특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경기도 유일 세컨드홈 특례 적용… 연천은 인구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나주 영산강 정원, 국가정원화 속도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자율주행버스 우회전 안정적… “승차감 테슬라 능가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한우 계획 교배, 내 손으로 한다!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농촌진흥청(청장 이양호)은 한우 암소의 혈통 정보를 이용해 암소와 태어날 자손의 능력까지 손쉽게 예측할 수 있는 「한우 교배 계획 길라잡이 16호」를 책자와 엑셀 프로그램으로 발간·제작했다.

 

이번 호에는 올해 6월 실시한 국가 단위 한우유전능력평가를 바탕으로 뽑힌 13마리를 포함해 모두 1,148마리의 씨수소 정보를 이용한 결과를 실었다.

 

또한, 5년 간 국내에 등록된 한우 혈통 지수를 반영해 유전능력의 등급 기준도 현실에 맞게 조정했다.

 

책자는 일러두기, 알아보기, 보증씨수소(KPN1)) 성장과 도체2) 형질 유전능력, 시판되고 있는 보증·후보씨수소와 암소 아비에 따른 자손의 육종가(유전능력) 예측치, 씨수소 간 혈연 계수 등 5가지로 구성돼 있다.

 

암소의 아비와 사용 정액에 대한 경우의 수 만을 근거로 자손의 근친교배 계수를 제공하므로, 먼저 암소의 3대 혈통 내에 동일한 씨수소가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개량계획을 세우고 있는 농가라면 유전능력의 개념과 활용 방법 등 전반적인 내용을 담은 알아보기를 미리 읽어보는 것이 좋다.

 

엑셀 프로그램은 일반 한우농가 뿐만 아니라 브랜드3), 조합 등 다양한 분야에 적용할 수 있도록 개발했다.

 

시판되고 있는 정액 외에 역대 보증씨수소와 후보씨수소와의 교배 조합을 모두 확인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암소의 혈통을 미리 저장해 두면 소의 능력을 쉽게 확인할 수 있고 3대 혈통으로 유전능력을 예측하므로 보다 정확한 결과를 얻을 수 있다.

 

특히, 이번 호에서는 농가가 암소의 혈통이나 보유정액을 입력할 때 ‘KPN’이라는 문자를 함께 적어야 하는 불편을 없애고 씨수소 번호만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조정했다.


농촌진흥청 가축개량평가과 양보석 과장은 “개량에 필요한 다양한 정보를 쉽게 얻을 수 있도록 책자와 프로그램을 농가의 눈높이에 맞춰 발전시켜 나가겠다.” 라며, “개량의 핵심이 되는 혈통 정보의 정확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농가의 적극적인 노력이 뒷받침돼야 한다.” 라고 강조했다.

 

한우교배 길라잡이 책자는 국립축산과학원 가축개량평가과(041-580- 3368)로 신청하면 된다(선착순 무료 배포).

 

엑셀 프로그램은 국립축산과학원 누리집(www.nias.go.kr, 연구 활동→농가 활용 프로그램)에서 내려 받을 수 있다.

 

또한, 한우교배계획 길라잡이를 인터넷에서 구현한 ‘한우 농가 맞춤형 교배 계획 시스템(http://plaza.nias.go.kr/mating)’과 어플리케이션 ‘한우 신랑 찾기’에서도 새 교배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

1) Korean Proven Bull Number

2) 도살한 가축의 가죽, 머리, 발목, 내장 따위를 떼어 낸 나머지 몸뚱이.

3) 한우 협회나 축협 조합에서 공동으로 만든 상표.

 

[문의] 농촌진흥청 가축개량평가과장 양보석, 가축개량평가과 최태정 041-580-3372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