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젠 별·밤하늘도 관광자원”… 지자체들 지역 특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경기도 유일 세컨드홈 특례 적용… 연천은 인구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나주 영산강 정원, 국가정원화 속도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자율주행버스 우회전 안정적… “승차감 테슬라 능가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행복청, 기중기 안전관리 대폭강화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청장 이충재, 이하 행복청)은 최근 부산에서 기습폭우와 강풍으로 발생한 기중기(타워크레인, tower crane) 붕괴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안전관리를 대폭 강화한다고 22일 밝혔다.

□ 이번 강화방안은 현장의 안전점검 담당자가 기중기(타워크레인) 작업 관련 안전수칙을 생활화하고 ‘선(先)안전 후(後)작업’의 안전문화를 정착하기 위해 마련됐다.

 ㅇ 주요 내용으로는 ▲행복청과 현장의 기중기 안전 담당자 지정 ▲일일 안전점검 ▲태풍ㆍ풍 대비 안전점검 ▲강풍측정 거점현장 지정 ▲비상연락체계 구축 등이다.

 ㅇ 특히 행복청은 책임 있는 안전관리를 위해 기중기(타워크레인)마다 건설현장 안전점검 담당자와 안전 담당체계를 구축, 일일 안전점검과 태풍ㆍ강풍 대비 안전점검을 실시한다.

 ㅇ 태풍ㆍ강풍 대비 안전점검은 태풍ㆍ강풍 등의 불안정한 기상이 예상될 경우 현장 안전 담당자가 관련 주요 항목을 긴급히 점검하고 행복청에 점검결과를 보고한다.

 ㅇ 앞서 행복청은 지난 2~3일 태풍 ‘나크리’에 대비해 행정중심복합도시(이하 행복도시) 전 현장에 태풍ㆍ강풍 대비 안전점검을 지시하고 기중기(타워크레인) 브레이크 미해체 및 부착광고물 등을 즉각 시정 조치함으로써 태풍 피해를 예방했다.

 ㅇ 또한 기중기(타워크레인) 안전관리를 한층 강화하기 위해 강풍 알림 기능의 풍속계를 구비한 현장(12개)을 강풍측정 거점현장으로 지정, 강풍 시 인근 현장과 상호 연락하는 비상연락체계를 구성하기도 했다.

 ㅇ 이를 통해 행복청은 행복도시 내에 발생하는 강풍을 조속히 파악하고 강풍 정보를 주변현장에 신속히 전파하는 등 재해예방을 위한 초동대응에 기여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 고성진 행복청 사업관리총괄과장은 “행복도시 내 기중기(타워크레인) 사고예방을 위해 앞으로도 안전지킴이 역할을 적극적으로 수행하고 안전관리를 지속적으로 강화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붙임> 행복도시 내 기중기(타워크레인) 설치현황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