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훈표 안심소득… 암투병 부모님 돌보는 청년 돕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한해 농사 망치는 야생조수…제주 “피해 보상 신청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젊은 공무원 챙기기 봇물… “사기 올라” “급여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나주 주몽 드라마 세트장 ‘철거안’ 확정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농식품부, 농산물 직거래 활성화에 박차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농림축산식품부(장관 이동필, 이하 농식품부)는 박근혜정부의 농산물 유통구조개선 대책의 일환으로 추진 중인 직거래와 관련, 지금까지의 성과를 바탕으로 앞으로 직거래가 조기에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 ‘13년 농축산물 직거래 등 대안유통*은 전년대비 17.8% 증가한 1.6조원에 달하였으며, 로컬푸드 직매장도 ’12년 3개소에서 ‘14년 6월까지 53개소로 증가하는 등 큰 성과가 나타난 것으로 평가하였다.
   * 대안유통: 직매장, 꾸러미, 직거래장터, 기타직거래, 사이버쇼핑, 친환경전문점, 생협 등 기존의 유통경로와 차별화되는 직거래 유형을 포괄적으로 지칭함
❍ 직거래장터의 경우, 전국에 700여 개소가 운영 중에 있으며, 거래액은 ‘12년 1,353억 원에서 ’13년 1,619억 원으로 약 20% 증가하는 등 큰 성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연도별 직거래장터 수: (‘12) 681 → (’13) 703 → (‘14) 734
 최근에는 특별히 추석을 맞이하여 정부의 직거래 분위기 확산에 더하여 농협을 비롯한 민간단체와 업체에서 다양한 농산물 직거래장터를 개설하여 운영 중이라고 밝혔다.
 또한, 농협에서는 각 지역본부 단위로 직거래장터와 특판코너를 통해 추석 성수품 할인판매를 하고 있다.
 ❍ 농협 지역본부의 직거래장터를 포함한 특판 코너 등은 전국에 총 2,500여 개소가 개장 중으로, 추석 성수기(9월 6일)까지 선물세트를 할인·판매하고 있다.
 매주 수, 목에 열리는 수도권의 대표적 직거래장터인 바로마켓(과천 경마공원)에서는 9월 3일 ~ 4일 이틀간(10:00~18:00) ‘추석맞이 팔도농산물 대축제’를 마련한다.
 ❍ 축제 기간 동안 장터 사은행사(경품추첨, 상품권증정, 퀴즈대회 등)와 문화행사(유랑극단 공연, 노래자랑, 제기차기 등), 시음, 시식 등 다양한 행사가 진행될 예정이다.
 ※ 농민 단체, 대기업 등에서도 추석맞이 직거래 장터 개설운영
   * 한국농축산연합회 주최로 ‘제2회 추석맞이 우리농수축산물 페어’가 한국농어촌공사에서 8.27~9.2일까지 개최
   * 삼성, LG, 현대자동차 등도 사내 사업장 등에서 추석맞이 직거래장터 개설
 온라인 직거래도 활발히 진행 중으로, 특히 농협a마켓에서는 기업과의 상생마케팅을 도입, 농업인, 소비자, 기업 모두가 상생하는(Win-Win) 새로운 직거래 패러다임을 열어가고 있다.
 ❍ 상생마케팅은 기업이 지원하는 후원금을 바탕으로 판매가격을 인하하고 해당 농산물에 기업의 광고를 싣는 것으로,
 ❍ 생산자는 제값을 받고, 소비자는 싼값에 구매하며, 기업은 ‘상생’의 이미지를 제고 할 수 있는 것으로, 농협a마켓 온라인 쇼핑몰 등에서 2013년 11월부터 시작하여 20여 개 업체가 참여, 12억 원 후원의 성과를 올렸다.
 농식품부는 앞으로 정부는 물론 민간의 농산물 직거래장터의 지속적인 확대를 위하여 신규 장터 개설 및 기존 장터 운영에 필요한 장비(부스․판매대 등)를 지원하고 적극 홍보 해 나갈 계획으로 ‘16년까지 770여 개소를 목표로 지원해 나갈 계획이다.
 ❍ 또한 「농산물 직거래․로컬푸드 페스티벌」을 개최하여 직거래에 대한 국민 관심 제고 및 관련 사업 활성화를 지원한다.
    * 「2014 제2회 농산물 직거래․로컬푸드 페스티벌」 : 9월 25~7일(3일간), aT센터
 「농산물 직거래 활성화에 관한 법률」 제정을 통해 직거래 지원을 위한 법적 근거를 마련하고, 온라인 직거래 플랫폼*(9월) 및 POS -Mall**(9월)을 운영하는 등, 온라인 직거래 기반을 확대할 계획이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유통비용 절감의 효과가 큰 직거래의 확대를 위해 로컬푸드 직매장, 직거래장터를 중심으로 지속적인 지원을 실시하는 한편, 온라인 직거래 등 새로운 유형의 대안유통을 통하여 직거래가 다양화되고 활성화되도록 해 나갈 것이다.”라고 말했다.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