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북구청장님, 안전 등굣길 되찾아주셔서 감사합니다”

불법유해업소 ‘맥양집’ 정비·단속 나서…미아초 4학년생들 감사 손편지 60여통

(공동보도자료) 국민과 소방관의 안전한 환경을 위해 소방 연구기관 설립한다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 미래소방정책과 첨단 소방기술을 연구하고 장비선진화를 주관하기 위하여 소방청에 책임운영기관으로 국립소방연구원을 신설한다.



□ 행정안전부(장관 진영)와 소방청(청장 정문호)은 국민과 소방관의 안전 확보를 위하여 소방연구를 전담하는 국립소방연구원을 설치하고 인력을 보강한다고 밝혔다.
○ 기존 국가 소방연구 기구인 소방과학연구실은 소방청 소속기관인 중앙소방학교 내 ‘과’ 단위 기구에 불과하여, 변화하는 소방수요를 충족시키고 현장의 대응력 향상을 위한 기술을 연구 하는데 한계로 지적되어 왔다.
○ 이에 재난환경 변화에 따라 미래에 대비한 소방 R&D역량을 결집할 수 있는 소방 R&D 컨트롤 타워 구축 필요성이 제기되었다.



□ 국립소방연구원은 국내 유일의 소방 전문연구기관으로서 △소방 정책 및 화재안전기준 연구‧개발 △화재에 대한 과학적 조사감식감정 △위험물 판정시험 △소방기술 연구개발 및 현장실용화에 관한 연구를 전담하게 된다.
○ 연구원은 현 충남 아산 소재 소방과학연구실 부지를 활용하고, 초대원장은 임기제 고위공무원이며 개방직으로 공모예정이다.



□ 진영 행정안전부장관은 “앞으로 국민과 소방관의 안전을 지키는 소방안전연구의 컨트롤타워로서 ICT기술을 적용한 미래지향적 소방안전 인프라 구축과 연구개발을 강화 할 것”을 당부하였다.
○ 정문호 소방청장도 “국립소방연구원 신설로 대형화재 예방을 위한 정책 발굴과 제도개선, 화재․구조․구급 현장에서 인명구조 확대와 소방공무원 안전 확보, 소방산업의 국가경쟁력 강화를 위한 연구기능이 획기적으로 개선될 것“이라고 말했다.



□ 이번 국립소방연구원 신설로 화재 사고 원인의 신속한 분석과 첨단장비 개발, 소방대원의 안전 확보 등 화재예방과 현장중심 대응역량 강화로 국민이 안전한 소방 서비스 향상을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2019-05-15 면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밴드 블로그

“혼자만 짧은 치마”…아베 부인 ‘파격 패션’

“드레스 코드를 완전히 무시했다. 주변에 같이 있던 참석자들이 속으로 뭐라고 생각했겠나.”지난 22일 낮 일본 도쿄 지요다구 …

많이 본 뉴스

Leader’s Today

‘金川’ 흐르는 기회의 땅 금천

유성훈 서울 금천구청장

청년문화 흐르는 신촌

문석진 서울 서대문구청장

정부 ‘적극행정’ 독려하는데…

진영 행정안전부 장관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