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강 위에서 먹고 일하고 놀고 자고… 1000만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20년 뭉갠 부산롯데타워, 또 지연되나… 지역사회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휠체어 끌어도, 무릎 아파도… 누구나 즐거운 ‘2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알뜰교통카드 쓰던 경기도민 59% ‘경기패스’ 전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군 장병 인터넷 / 스마트폰 사용문화 정착 위해 국방부-방송통신위원회간 업무협약 체결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 국방부와 방송통신위원회는 군 장병들에게 건전한 인터넷 윤리문화를 정착시키고, 장병들을 올바른 디지털 시민으로 양성하기 위해 5월 24일(금) 국방부에서 방송통신위원회와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인터넷 윤리 시범교육을 실시하였습니다.

ㅇ 협약식에는 정경두 국방부장관과 이효성 방송통신위원장이 협약 기관 관계자가 참석하여 협약서에 서명하였습니다.

ㅇ 이번 협약은 장병들의 휴대폰 사용 전 부대 시범운영과 연계하여, 협약기관이 상호 협력하여 군 장병이 인터넷과 스마트폰을 바르게 사용하도록 함으로써 건전한 인터넷 윤리문화를 정착시키고 올바른 디지털 시민으로 양성하기 위해 추진하였습니다.

□ 업무협약의 주요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ㅇ 국방부는 장병들이 군 생활 중 바르게 인터넷 및 스마트폰을 사용함으로써 건강하게 군 생활을 하게 함은 물론, 올바른 디지털 시민이 될 수 있도록 인터넷윤리 및 사이버폭력 예방교육을 강화합니다.

ㅇ 방송통신위원회는 군부대 특성을 고려하여 ▲ 인터넷윤리 및 사이버폭력 예방교육과 ‘맞춤형 콘텐츠’를 제공하고, ▲ 군 전담교관 양성을 지원하여 효율적인 교육체계 마련을 위해 국방부와 협력할 예정입니다.

□ 국방부와 방송통신위원회는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 장병들의 인터넷 및 스마트폰 과의존 예방 ▲ 군내 인터넷 윤리 및 사이버폭력 예방 교육 내실화, ▲ 군 전문강사 양성 및 군 특성을 고려한 맞춤형 콘텐츠 제작 등 군내 건전한 디지털 윤리문화 확산을 위한 폭넓은 인적물적 토대의 구축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합니다.

□ 정경두 국방부장관은 “휴대전화 사용 이후 병사들은 가족, 친구들과 쉽게 연락을 주고받으면서 군복무 간에 느끼는 고립감과 스트레스를 해소하며, 정보검색과 원격강의 등을 통해 자기개발에도 많은 도움을 얻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이는 병사들의 안정적인 군복무는 물론 우리 군의 전투력 발휘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며 장병들의 휴대전화 사용의 의미를 강조하면서, “오늘 이 협약은 병사들에게 휴대전화 사용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심어주는 계기가 될 것이며 성숙한 디지털 시민으로 성장하여 우리 사회를 더 건강한 사회로 만드는데 큰 역할을 할 것이라 생각된다”며 협약 체결의 의미를 설명하였습니다.

□ 이효성 방송통신위원장은 “최근 우리 위원회에서 발표한 사이버폭력 실태조사 결과에 따르면, 청소년뿐만 아니라 성인을 대상으로 한 사이버폭력 경험율이 크게 증가하고 있어 사이버폭력의 유해성을 인지시키고 이를 예방 할 수 있도록 성인 대상 인터넷 윤리교육의 필요성이 더욱 증가하고 있다”며,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병영 내 올바른 인터넷 윤리문화가 정착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여 장차 사회에 복귀 할 군 장병들이 올바르게 인터넷을 이용할 수 있기를 기대하며 건전한 인터넷 이용문화를 조성하는 주체로 성장하기를 바란다“고 밝혔습니다.

□ 국방부와 방송통신위원회는 이번 협약체결과 동시에 국방부 근무지원단 장병 450명을 대상으로 1차 시범교육을 실시하였고, 향후 2~3차 추가 시범교육을 통해 교육 내용을 보완하여 전군을 대상으로 올해는 100여회 교육을 실시하고 2020년도부터는 더 확대하여 시행 할 계획입니다.

□ 또한, 이번 협약 이후에도 정례적으로 협의회를 개최하여 관련 교육 콘텐츠를 지속 보완해 나가는 등 장병들의 올바른 인터넷 윤리의식이 확산될 수 있도록 함께 협력해 나갈 것입니다. 끝.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