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동네 변전소·환기구 안 된다”… GTX 부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한강서 윈드서핑·요트·카누 즐기세요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산불 예방 영농부산물 파쇄 사업, 일부 시군 늑장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광주공항 승객 “비행기 이착륙 때 창문 덮개 왜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혁신 신기술’ 우수제품 진입 촉진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혁신 신기술' 우수제품 진입 촉진
혁신시제품 우수제품 신청 자격 부여 등… '우수조달물품 지정관리규정' 개정


□ 조달청은 혁신 제품의 우수조달물품 진입 확대를 주요내용으로 '우수조달물품 지정관리 규정'을 개정, 7월 1일부터 시행한다고 밝혔다.
ㅇ 이번 규정 개정은 정부가 첫 번째 구매자(First Buyer)로서 수요를 창출하는 `혁신조달체계`와의 연계를 강화하기 위한 것이다.
ㅇ 또, 그동안 제기된 기업건의 현장애로 과제를 수요자 관점에서 최우선으로 해결하여 기업부담을 완화하는 한편, ㅇ 우수조달물품의 사후관리를 강화하여 공정한 시장질서를 확립하는 데 목적이 있다.

□ 주요 개정내용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① '혁신시제품 시범구매사업' 성공제품에 대해서는 우수조달물품 신청자격을 부여하고, 심사 시 제출하는 품질인증자료 제출도 면제하며, 지정심사특례*를 적용하여 우수제품을 통해 공공판로를 열어준다.
* 심사위원 합격점수 평균이 70점 이상일 경우 심사를 통과하는 일반 우수제품과 달리 심사위원 2/3 이상이'적절'평가시 합격

② 기술개발제품의 사업화 기간을 고려하여 신제품(NEP)·신기술(NET)·특허 제품의 우수제품 신청 가능기간을 확대한다.
신제품(NEP)·신기술(NET)은 인증 취득 후 2년 → 3년 이내로, 특허는 5년 → 7년 이내로 확대하여 기술개발을 하고도 신청기간이 지나서 사장되는 문제를 해소한다.

③ 벤처나라 등록·판매 실적 제품, 품질보증조달물품에 대해서는 지정 심사 시 가점을 부여하여 신상품 개발 및 품질력 향상을 지원한다.

④ 지정신청 서류 2종, 연장서류 4종 제출 생략 등 심사제출 서류를 간소화*하고, 해석이 모호한 규정**들을 명확히 하여 업계 혼선을 방지하고 준비부담을 완화한다.
* (지정 2종) 직접생산확인증명서, 공장등록증명서
(연장 4종) 제품비교표, 우수제품지정증서사본, 종합평가보고서, 특허등록공보
** 이전 회차 기술·품질평가 대체 요건, 제품설명서 작성방법 등

⑤ 우수제품 계약제품에 대해 부정당업자 제재를 받은 경우 지정연장 요건에서 제외하고, 규격(모델) 추가 및 계약변경 등도 불허하여 위법행위에 대해서는 엄격히 책임을 물을 계획이다.

□ 이현호 신기술서비스국장은 "4차 산업 혁명 등 급변하는 여건 속에서 우리기업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공공시장의 기능과 역할이 어느 때 보다 중요하다."면서
ㅇ "혁신기술이 우수제품 제도를 통해 조달시장에 진입·성장·도약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여, 조달 기업이 정부정책 효과를 체감토록 제도를 운영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붙임] 「우수조달물품 지정관리규정」 개정 요약

* 문의: 우수제품구매과 박진호 사무관(042-724-7283)
조달청 이(가) 창작한 '혁신 신기술' 우수제품 진입 촉진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