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년 5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 전년동기 대비 8.0% 증가
- 오프라인 유통업체 1.9%증가, 온라인 유통업체 18.1% 증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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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월 기준 전년동기 대비 매출증감률(%) 추세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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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프라인 매출증감률>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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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매출증감률>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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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매출 동향 조사 대상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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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오프라인 유통업체(13사)
백화점(3사) : 롯데백화점, 현대백화점, 신세계백화점
대형마트(3사) : 이마트, 홈플러스, 롯데마트
편의점(3사) : 씨유, 지에스25, 세븐일레븐&바이더웨이
준대규모점포(SSM)(4사) : 이마트에브리데이, 롯데슈퍼, 지에스, 홈플러스익스프레스
□ 온라인 유통업체(13사)
온라인판매중개(4사) : 이베이코리아(지(G)마켓, 옥션), 11번가, 인터파크, 쿠팡
온라인판매(9사) : 이마트, 신세계, 에이케이몰, 홈플러스, 갤러리아몰, 롯데닷컴, 롯데마트몰, 위메프, 티몬 |
1. 전체 매출 동향
□ 2019년 5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은 오프라인 부문(1.9%)과 온라인 부문(18.1%)이 모두 증가하며 전년동기 대비 8.0% 증가
<주요 유통업체의 전년동기 대비 월별 매출 증감률(단위: %)>
구 분 |
’18년 |
’19년 | ||||||||||||
5월 |
6월 |
7월 |
8월 |
9월 |
10월 |
11월 |
12월 |
1월 |
2월 |
3월 |
4월 |
5월 | ||
전 체 |
6.7 |
8.1 |
7.8 |
6.5 |
6.9 |
6.7 |
4.6 |
5.1 |
10.6 |
△0.4 |
7.6 |
3.5 |
8.0 | |
오프라인 |
1.2 |
4.8 |
2.3 |
2.9 |
6.0 |
△3.6 |
△0.5 |
△0.1 |
6.5 |
△7.1 |
1.3 |
△2.9 |
1.9 | |
온라인 |
17.2 |
14.0 |
17.8 |
13.3 |
8.6 |
28.3 |
12.7 |
14.3 |
17.3 |
12.0 |
18.2 |
14.1 |
18.1 |
ㅇ (오프라인 매출) 5월 선물수요와 여름 신상품 수요로 인한 매출이 증가하며, 전체 오프라인 부문 매출 증가
ㅇ (온라인 매출) 배송서비스 강화로 인한 식품 판매 증가와 계절가전 판매 증가로 인한 가전/전자 부문 판매의 증가로 전체 온라인 매출은 증가 추세 유지
□ (상품군별 매출) 유명브랜드(17.5%)와 가전/문화(12.8%)의 성장을 중심으로 모든 상품군 매출이 증가
<’19년 5월 전년동기 대비 상품군별 매출 증감률(단위: %)>
구 분 |
가전/문화 |
패션/잡화 |
아동/스포츠 |
식품 |
생활/가정 |
서비스/기타 |
유명브랜드 |
증감률 |
12.8 |
4.3 |
9.6 |
7.0 |
7.5 |
7.7 |
17.5 |
□ (구매건수․구매단가) 구매건수는 편의점의 증가에 힘입어 소폭 증가(2.9%)하였으며, 구매단가는 모든 업태가 상승했으나 단가가 낮은 편의점의 구매건수 증가로 소폭 감소(△1.0%)
<’19년 5월 오프라인 부문 구매건수․단가 증감률(단위: %)>
구 분 |
전 체 |
대 형 마 트 |
백 화 점 |
편 의 점 |
S S M |
구매건수 |
2.9 |
△4.9 |
△4.5 |
5.0 |
△0.0 |
구매단가 |
△1.0 |
0.7 |
7.6 |
3.3 |
1.0 |
* 온라인은 구매건수를 집계하지 않고 있어 통계자료에 미포함
□ (업태별 매출비중) 전년동월 대비 매출이 크게 증가한 온라인과 편의점의 비중은 확대되었으나, 이외 오프라인 업태의 비중은 모두 축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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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8년․’19년 5월 업태별 매출구성비(%)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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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년 5월 업태별 매출구성비> |
<’19년 5월 업태별 매출구성비>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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