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강 위에서 먹고 일하고 놀고 자고… 1000만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20년 뭉갠 부산롯데타워, 또 지연되나… 지역사회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휠체어 끌어도, 무릎 아파도… 누구나 즐거운 ‘2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알뜰교통카드 쓰던 경기도민 59% ‘경기패스’ 전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제104회 원자력안전위원회 개최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제104회 원자력안전위원회 개최
                               ■ 원자력이용시설 운영 변경허가(안) 심의・의결 등

  
□ 원자력안전위원회(위원장 엄재식, 이하 원안위)는 ’19.7.12.(금) 제104회 원자력안전위원회를 개최하여 「원자력이용시설 운영 및 사업 변경허가(안)」에 대해 논의하였습니다.
  ㅇ 이번 안건은 한전원자력연료(주)의 사업 변경허가 1건, 한국수력원자력(주)의 신고리1,2호기 운영 변경허가 2건 등 총 3건의 변경허가 사항을 담고 있습니다.
    ① 한전원자력연료(주)가 핵연료를 생산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우라늄 부스러기를 정제하여 다시 핵연료 생산에 사용하기 위한 설비를 설치하는 내용입니다.
    ② 신고리1,2호기의 안전감압계통*과 연결된 역지밸브** 내부에서 원자로냉각재의 밀봉기능을 수행하는 부품의 밀착기능을 높이기 위해 접촉구조를 경사방향에서 수직방향으로 설계를 변경하는 내용입니다.
      * 고열로 팽창된 원자로냉각재를 격납건물 내부 공간에 방출시킴으로써 원자로냉각재계통의 압력을 낮추는 기능을 수행
     ** 역류를 방지하기 위해 한쪽 방향으로만 흐르도록 설계된 밸브(check valve)로, 안전감압계통 배관을 비정상 압력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설치

    ③ 신고리1,2호기에서 주증기관 파단사고 등 감압사고* 발생을 가정했을 때의 발전소 부지 외부 방사선량 평가를 개선된 방법으로 수행하고 그 결과를 최종안전성분석보고서에 반영하는 내용입니다.
      * 안전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배관이 손상되어 압력이 감소하는 사고
  ㅇ 원안위는 신고리1,2호기 역지밸브 교체 등 설계변경 사항(②)에 대하여 검토한 결과 관련 규격 및 성능 등이 기술기준에서 요구하는 허용기준을 만족하였음을 확인하였습니다. 또한 개선된 평가방법론에 따른 신고리1,2호기 방사선량 평가 내용(③)을 검토한 결과 허용기준을 만족하였음을 확인하였습니다. 이에 따라 원안위는 한국수력원자력(주)의 신고리1,2호기 운영 변경허가 2건을 심의·의결하였습니다.
     - 다만, 한전원자력연료(주)의 핵연료 생산 설비 설치 관련 사업 변경허가(안)(①)에 대해서는 자료를 보완하여 추후 재상정하기로 하였습니다.


□ 아울러 원안위는 기타안건으로 「가동원전 안전등급 일부 기기의 허가서류와 현장설치 상황 불일치 현황」을 보고받았습니다.
 
<별첨 : 제104회 원자력안전위원회 안건>
 ㅇ (심의・의결 제1호) 원자력이용시설 운영 및 사업 변경허가(안)
 ㅇ (기타 제1호) 가동원전 안전등급 일부 기기의 허가서류와 현장 설치 상황 불일치 현황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