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가야 도읍지’ 고령, 국내 5번째 고도로 지정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천안·12개 대학 “시민과 소통·상생 발전”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수도권 최대 환락가 북창동·파장동, 알짜 상권·산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북에서 온 엄마·아이 돕는 서울시… “‘사랑해’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원안위, 월성 2호기 계획예방정비 후 임계 허용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원안위, 월성 2호기 계획예방정비 후 임계 허용


□ 원자력안전위원회(이하 원안위)는 금년 6월 16일부터 정기검사를 실시한 월성 2호기의 임계*를 7월 19일 허용하였습니다.
  * 정상출력에 도달하기 위해 핵분열 연쇄반응이 지속적으로 일어나, 이로 인해 생성되는 중성자와 소멸되는 중성자가 같아 중성자수가 평형을 이루는 상태
 ㅇ원안위는 이번 정기검사에서 임계 전까지 수행해야 할 96개 항목에 대한 검사를 실시한 결과, 앞으로 원자로 임계가 이루어 질 수 있음을 확인하였습니다.

□ 특히, 발전소 내부에서 사용하는 전력을 공급하는 변압기에서 일부 손상이 발견되어 변압기 전체를 예비품으로 교체한 후 그 안전성을 점검하였고,
 ㅇ사용후핵연료 습식 저장조 내부를 점검하고 일부 손상부위 보수 진행상황 및 건전성을 확인하였습니다.

□ 아울러, 가압기 증기배출밸브 배관 교체, 재환수집수조 여과기 성능개선, 주발전기 여자변압기 보호설비 개선작업 등의 적절성을 확인하였습니다.

□ 이와 함께, ‘후쿠시마 후속대책*’ 및 ‘타원전 사고‧고장 사례 반영’ 등 안전성 증진대책의 이행상황을 점검하였습니다.
   * 월성 2호기 해당 40개 항목 중 35건은 조치 완료되었고 5건은 이행중

□ 원안위는 앞으로 출력상승시험 등 후속검사(9개)를 통해 정기검사를 최종 마무리할 예정입니다.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