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동네 변전소·환기구 안 된다”… GTX 부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한강서 윈드서핑·요트·카누 즐기세요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산불 예방 영농부산물 파쇄 사업, 일부 시군 늑장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광주공항 승객 “비행기 이착륙 때 창문 덮개 왜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IAEA 사무총장 대행,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문제 비중있게 다루고 있어”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IAEA 사무총장 대행,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문제 비중있게 다루고 있어”
- IAEA 등 국제사회에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관련 우려 전달 및 공조 요청 -

 
□ 9월 16일(월)부터 9월 20일(금)까지 오스트리아 비엔나에서 열리는 제63차 국제원자력기구  (IAEA*) 총회에 참석한 문미옥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이하 과기정통부) 1차관과 엄재식 원자력안전위원회(이하 원안위) 위원장은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처리 문제를 국제사회에 공론화하기 위해,
     * International Atomic Energy Agency('57.7 설립, 현재 171개 회원국 가입)

 ㅇ IAEA 사무총장 대행(코넬 페루타) 면담 및 일본, 중국, 미국 등 7개국의 원자력 규제기관과 양자회의를 개최하여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처리에 대한 우려와 한국 정부의 국제공조 의견을 전달했습니다.

□ 9월 17일 문미옥 차관을 비롯한 한국 대표단은 IAEA 사무총장 대행(코넬 페루타)을 면담하여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처리 대응에 있어 IAEA의 적극적 역할을 요청하였습니다. 

 ㅇ 문 차관은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처리 사안에 대해 후쿠시마 원전 사고 대응수준의 관심과 역할을 요청하였습니다. 특히,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의 처리는 국제사회의 동의하에 객관적이고, 투명한 방법으로 방사선방호 기본원칙인 정당화와 최적화에 맞추어 검토될 수 있도록 당부하였습니다.

 ㅇ 이에 코넬 페루타 IAEA 사무총장 대행은 IAEA는 동 사안을 원자력 안전 관련된 다른 모든 사안처럼 비중을 두고 다루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 9월 18일 엄재식 위원장은 일본 원자력규제위원회(NRA)의 토요시 후케타 위원장과 양자회의를 통해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처리는 전 세계 환경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사안으로 국제사회와의 충분한 논의를 거쳐 합리적인 처리방안을 결정할 것을 촉구했습니다.

 ㅇ 엄 위원장은 중립성과 독립성을 지켜야 하는 규제기관이 해양 방류에 대해 발언을 하는 것은 오염수 처리방안 결정 과정에 영향을 끼칠 수 있음을 지적하였고,
 
   - 오염수 처리 방안 결정 과정에서 국제 사회와 충분히 소통하고 이해당사국을 포함한 수용성을 확보할 것을 요청하였습니다.
 
 ㅇ 또한, 엄 위원장은 중국, 미국, 캐나다 등의 규제기관장들과 만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처리 관련 국제공조체계 강화의 필요성을 제안하였고, 공감대를 형성하였습니다.
 
□ 앞으로도 과기정통부와 원안위는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처리 문제에 대해 국민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고, 광범위한 해양 생태계 및 환경보호를 위해 최적의 해결방안을 찾아내는데 일본이 최선을 다하도록 국제사회와 공조를 강화할 계획입니다.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