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재정난에 주요 사업 축소·보류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부산오페라하우스 새달 2일 공사 재개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기후동행카드 이용자 2만명…승용차 대신 대중교통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용산 이태원서 ‘앤틱&빈티지’ 봄 축제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제13차 한·일 차관전략대화 개최 결과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제 14-680 호     배포일시 : 2014.10.1(수) 문 의 : 동북아시아국 공보ㆍ홍보담당관 정병원 심의관(☎ : 2100-7331)
제 목 : 제13차 한·일 차관전략대화 개최 결과
 1. 조태용 외교부 제1차관은 2014.10.1(수) 일본 동경에서「사이키 아키타카(齋木昭隆)」일본 외무성 사무차관과 제13차 한·일 차관전략대화를 갖고, 한·일관계, 지역 정세 및 국제 이슈 등 폭넓은 분야에서의 상호 관심사에 대해 심도 있는 의견을 교환하였다.
 2. 조 차관은 회의 모두(冒頭)에 최근 일본 온타케산 분화 관련 희생된 분들에 대한 깊은 애도와 위로를 표명하고, 한ㆍ일 양국은 다양한 가치와 이해를 공유하는 소중한 이웃국가로서 미래를 함께 열어가야 할 중요한 파트너라고 인식하고 있다고 하였다.
    o 이어 조 차관은 한일관계는 올바른 역사인식을 바탕으로 과거를 직시하면서, 상호 이해와 신뢰에 기초하여 미래지향적 관계로 나아가는 두 개의 큰 수레바퀴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 두 개의 바퀴가 균형을 이루어 나갈 때 양국관계가 안정적 발전을 이룰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하였다.
 3. 사이키 차관은 조 차관의 방일을 환영하고, 한ㆍ일은 가장 가까운 이웃으로서 전략적 이익을 공유하고 있으며 최근 지역안보 환경의 불투명성 및 불안정성이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한ㆍ일이 양국관계 뿐 만 아니라 지역 및 국제정세에 적극적으로 대처해 나가는 것이 지역 및 국제사회의 평화ㆍ안정 및 번영에 공헌할 것이라고 하였다.
 4. 양 차관은 지난 8월 ARF 및 9월 유엔 총회 계기 두 차례 외교장관 회담이 개최되는 등 최근 양국 외교당국간 대화가 진행되고 있음을 평가하고, 내년 한ㆍ일 국교정상화 50주년을 양국 관계의 새로운 원년으로 만들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가기로 하였다.
    o 조 차관은 양국이 미래지향적 관계로 발전해 나가기 위해서는 일본군위안부 문제 등 과거사의 상처를 치유하기 위한 일측의 진정성 있는 노력이 필요함을 강조하였다.
    o 양측은 국장급 협의를 통해 이 문제를 계속 논의하기로 하였다.
 5. 양 차관은 북한 정세 및 북핵문제의 현 상황에 대해 의견교환하고, 북핵?미사일 문제 관련 한?일 및 한?미?일간 긴밀한 공조 필요성을 재확인하였으며, 금후에도 긴밀히 협력해 나가기로 하였다.
    o 사이키 차관은 최근 일ㆍ북 정부간 협의 결과를 설명하고 한ㆍ일/한ㆍ미ㆍ일간 긴밀한 공조 하에 일ㆍ북 협의를 추진하겠다는 일측의 입장을 재확인하였다.
    o 한편, 양 차관은 동북아 지역의 안정과 평화, 공동번영을 위해 한ㆍ일ㆍ중 협력체제를 보다 강화, 발전시켜 나갈 필요가 있다는 데 인식을 같이 하고, 연내 한ㆍ일ㆍ중 외교장관회의 개최 가능성을 계속 모색해 나가기로 하였다.
 6. 양 차관은 △아시아 지역 정세, △우크라이나 사태, △중동 정세를 비롯한 국제정세 관련 상호 관심사에 대해서도 폭넓게 의견을 교환하고, 관련 분야에서 양국간 협력을 심화시켜 나가기로 하였다.
 7. 조 차관은 10.2(목) 기시다 외무대신 예방, 동북아평화협력구상 설명회, 대학생 간담회 등의 일정을 가진 후 귀국할 예정이다.  끝.
 
 

외 교 부  대 변 인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