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환경 지키고, 관광·포상까지… 지자체는 지금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The 경기패스’ 미리 신청하세요… 교통비 최대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기초학력은 인권 문제… 공교육 강화해 사교육비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전남 ‘해상풍력사업’ 쌩쌩 돈다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금융산업위원회 보도자료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금융산업위, ‘금융산업공동실태조사’결과 발표
- 주52시간상한제, 금융권 내 노동시간 단축 효과 있어
-금융환경 변화 및 일자리문제 대응을 위해 노사 간 추가 논의 필요




□ 경제사회노동위원회 금융산업위원회(위원장 김유선 한국노동사 회연구소 이사장, 이하 위원회)는 10월22일(화), ‘금융산업 발전 및 좋은 일자리 유지·창출을 위한 금융산업공동실태조사(이하, 공동실태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 이번 공동실태조사는 노사가 제안한 4개 의제*에 관한 대책 마련을 위해서는 사전에 금융 산업 종사자들의 근로실태와 인식을 확인할 필요가 있다는 데 공감하여 진행되었다.
* <노동계 제안> 노동시간단축을 통한 고용안정 / 금융권의 과도한 경쟁문화 개선 <경영계 제안> 임금체계 개선 / 산별교섭 효율화
○ 특히 이번 조사는 공익위원(김혜진 세종대 교수)이 전체적으로 주도했지만, 설문 문항 구성 등 세부적인 사항에 대해 참여 주 체들이 긴밀히 사전 검토하는 등 노사정이 공동으로 추진한 결 과물이라는 점에서 그 의미가 크다.
ㅇ 설문문항은 크게 금융환경, 노동시간, 임금, 산별교섭 및 기타 노동조건을 중심으로 구성되었으며, 금융권 종사자 대상 온 라인 설문 외에 금융기관별 노동조합 간부 및 인사담당자를 대상으로 별도의 설문조사를 진행하였다.
* 금융산업 기업인사담당자 26건, 지부 노조 간부 19건임


□ ‘금융산업공동실태조사 결과보고서’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 (금융산업 환경변화) 금융산업 종사자들은 금융산업이 직면한 가장 큰 이슈로 “디지털 금융의 확대에 따른 금융 산업의 재 편”(2,654명(47.2%))을 가장 많이 꼽았고, 디지털 측면의 충격 을 크게 우려하고 있으며, 이것이 고용(4.27), 노동시간(4.00), 임금(3.96), 기타 노동조건(3.92)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고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 거의 영향 없다(1)~절대적 영향이 있다(5) 5첨 척도 기준
○ 그 다음으로 “금융회사 간 과도한 경쟁”(1,465명(26.0%)), “변 화에 대응하지 못하는 금융산업에 대한 규제”(1,102명 (19.6%)) 순으로 답했고, 노조 간부들도 응답순위에서 종사자 답변과 같은 패턴을 보였으며, 인사담당자들 역시 “디지털 금 융의 확대(68.2%)”를 가장 큰 이슈로 보았으나, 그 외 문항에 서는 인식의 차이가 있음이 확인되었다.
○ 또한 이러한 금융산업 환경변화에 대한 대응으로 “업무의 전 문화”(2,185명(38.9%))가 가장 필요하다고 답했으며, “새로운 기술의 습득”에 대한 응답은 근속연수, 근무지, 고용형태별로 순위가 다르게 나타났으나, 교육 참여의사를 묻는 질문에는 “모든 기술 습득기회에 적극 참여 하겠다”(2,856명(50.8%)),“나 스스로 찾아서라도 새로운 기술을 습득하겠다”(739명, 13.1%) 라고 답해 전문교육 및 훈련의 필요성을 강하게 보여주었다.


□ (노동시간) 종사자들의 총 주당 평균 노동시간은 48.8시간으 로 2018년 금융산업노조 설문조사 결과인 52.4시간 보다 3.6시 간 줄어든 것으로 나타나, 주52시간 상한제 실시가 근무시간 단축에 일정하게 기여했던 것으로 추정됐다.
○ 실제 주52시간 상한제 실시 후, “노동시간에 변화 없다”는 응 답(31.7%)보다 “약간 또는 많이 줄었다”는 응답(64.6%)이 높 게 나타났고, 단축근무를 위한 제도들(PC 오프제, 경영평가 반영, 기타 출퇴근제도 등)도 효과가 있었다고 판단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그러나, 주당 실 초과근무 시간 및 근무시간 단축을 위한 필 요 사항 등에 대해서는 종사자 및 노조 간부, 인사담당자 간 견해차가 존재하고 있음이 확인되었다.


□ (노동시간 단축과 일자리 창출) 금융권 종사자들은 노동시간이 일자리 창출로 이어지는가(혹은 이어질 것인가)에 관한 질문에 4,165명(74.1%)이 “아니다”라고 답해, 대체로 노동시간 단축이 일자리 창출로 이어지지는 않는다(않을 것이다)라고 보고 있었다.
○ 또한, 청년고용문제 해결을 위해서 현재 재직자들이 어디까 지 감수할 용의가 있는지에 관한 질문에는 “초과근무폐지 (72%)”, “주40시간 미만으로 기본근무시간 단축(52%)” “임금 인상분 반납(32.3%)”, “임금체계 변화 감수(37.3%)”로 응답했다.
* 각 방안별로 “그렇다(의향이 있다)”로 답한 응답비율임.


□ (임금 및 임금체계) 금융산업 내 종사자들의 임금은 고용형태별, 직급별, 성별, 기업별 성격 차이에 따른 격차가 컸고, 응답자의 절반이상(2,999명(53.3%))이 “업무차이를 고려하면 이러한 임금격차는 당연하다”고 보고 있으며, 임금격차 축소를 위해서는 “수당을 통한 보상”(2,770명(49.3%))이 가장 효과적인 방안이라고 답했다.
○ 고용형태별 임금차이가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났으나, 별도직군정규직/비정규직의 근속연수를 고려하여 근속년수 10년 미만인 경우로 한정해보면, 별도직군정규직/비정규직임금은 일반정규직임금 대비 약 70% 수준의 임금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 금융산업의 임금체계에 대해서는 약63%가 연공제라고 답했으며, 관리자급과 별도직군정규직/비정규직에서 상대적으로 연봉제나 직무급제 비율이 높았다.


□ 김유선 위원장은 “이번 공동실태조사 결과에 대한 해석에 있어 노사간 세부적인 이견이 존재한다”면서도 “이번 조사는 다각도의 교차분석과 인식 및 격차에 대한 유의성 검증을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인 만큼 향후 금융 산업의 발전을 위한 다양한 해법 마련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 위원회는 향후 조사결과를 토대로 대안 마련에 나설 계획 이며 11월말로 종료 예정된 논의시한을 ’20.2.18까지 3개월 더 연장할 예정이다.\


□ 한편, 이번 공동실태조사는 금융산업사용자협의회 33개 회원사 내 종사자 5,622명을 대상으로 ‘19.8.6~’19.8.21까 지 총 16일간 진행됐다. 조사기관은 ㈜한국리서치이며, 전체 결과보고서는 경제사회노동위원회 홈페이지(www.eslc.go.kr) 에서 확인할 수 있다.


붙임: 1. 금융산업위원회 위원 명단.
2. 금융산업공동실태조사 결과보고서(별도 송부). 끝.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