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세종·전남·부산, 지역안전지수 5년 연속 낙제점

행안부 ‘2019 지역안전지수’ 분석

멧돼지 포상금이 통했다… 올해 10만 마리 포획 눈앞

정부, 10월부터 마리당 20만원 국비 지원

잘나가던 하이패스, 왜 ‘먹통패스’ 되었나

[공공서비스 업그레이드 1.0] <63> 신뢰 잃은 하이패스 시스템

국민의 목소리, 정책 공약의 밑거름이 된다!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보도자료
뉴스배포정보
자료배포 2019. 11. 14. (목)
담당부서 민원정보분석과
과장 김영희 ☏ 044-200-7281
담당자 양은경 ☏ 044-200-7283
페이지 수 총 2쪽

국민의 목소리, 정책 공약의 밑거름이 된다!

- 국민권익위·중앙선관위, 정책 빅데이터 분석 업무협약 체결 -
 
국민의 목소리가 담긴 민원 빅데이터를 활용해 국민이 필요로 하는 정책 공약 개발이 활발해질 전망이다.
 
국민권익위원회(위원장 박은정, 이하 국민권익위)1114중앙선거관리위원회(위원장 권순일, 이하 선관위)와 정책 빅데이터 분석과 활용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두 기관은 이번 업무협약을 계기로 민원을 활용한 정책 빅데이터 분석사업의 공동 추진 정책 의제 발굴을 위한 정보 교류 등 국민의 뜻이 정책에 보다 많이 반영되도록 협력할 예정이다.
 
국민권익위는 2012년 구축한 민원정보분석시스템으로 수집한 민원 데이터를 분석해 1,270여개 공공기관에 제공하고 있다. 이를 통해 현장의 소리가 각급 기관의 정책과정에 반영되도록 지원하고 있다.
 
민원정보분석시스템 : 국민신문고(1,009개 기관 통합·연계), 지자체 개별 민원 창구에 접수된 민원 데이터를 종합적으로 수집분석하는 시스템. 2020년에는 기계학습 등 최신 빅데이터 기술을 적용한 차세대 시스템개통 예정
 
올해 1월에는 모든 행정기관의 민원 현황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는 한눈에 보는 민원 빅데이터(bigdata.epeople.go.kr)’ 누리집을 만들어 각종 민원 통계와 분석정보를 국민에게 공개하고 있다.
 
또 학계나 연구기관, 기업 등에서도 활용할 수 있도록 분야별 민원 현황, Top 민원 키워드 등의 정보는 공공데이터포털(www.data.go.kr) 통해서도 개방하고 있다.
 
선관위는 국민의 뜻이 선거에 있는 그대로 담길 수 있도록 중립적인 위치에서 공정한 선거 관리를 수행하는 헌법기관으로 사회적 빅데이터를 분석해 정책·공약이슈를 제공하는 등 정책선거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사업을 전개하고 있다.
 
특히 국민권익위는 이번에 선관위와 공동으로 추진하는 정책 빅데이터 분석사업을 통해 민원 데이터를 활용한 지역별 이슈를 제공하여 후보자와 유권자 모두에게 정책의제 중심의 선거문화를 조성하는 동시에, 지역별로 많이 발생하는 민원들을 공약으로 반영하고 해결을 위해 노력하도록 유도함으로써 민원 발생을 줄이겠다는 계획이다.
 
박은정 국민권익위원장은 이번 협약은 민원 데이터 분석으로 헌법기관과 중앙행정기관이 협업하는 최초의 사례라며 양 기관이 업영역은 다르나 국민이 주인이 되는 정책 실현이라는 가치를 공유하고 있어 민원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국민에게 도움이 되는 정책 공약이 발굴된다면 국민의 권익구제와 고충민원 해소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2019-11-25 면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밴드 블로그

김건모 또 다른 피해자? “주먹으로 얼굴과 배를

“성폭행 피해자 힘 실어주려 나섰다”가수 김건모(51)씨의 성폭행 의혹을 제기한 유튜브 채널 ‘가로세로연구소’가 과거 유흥업…

많이 본 뉴스

Leader’s Today

협력 리더십 시대 연 송파

박성수 서울송파구청장

“‘사람 중심의 R&D’ 지원”

권덕철 보건산업진흥원장

의료관광객·일자리 다 잡은 강서

노현송 서울 강서구청장

민관 잇는 마을자치센터 문 활짝

박겸수 서울 강북구청장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