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주인도 놀러 오는’ 순천만국가정원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대구마라톤에 세계 엘리트급 17개국 160명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지자체마다 청년 범위 들쭉날쭉… 인구구조·재정 형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관광·지역경제 활성화”… 지자체들 캐릭터 마케팅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뇌사 장기기증자 예우와 생명나눔 문화 확산을 위한 봉안담 기부 협약 체결 (12.17)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뇌사 장기기증자 예우와 생명나눔 문화 확산을 위한 봉안담 기부 협약 체결 (12.17)

◇ 뇌사 장기기증자를 위한 (재)분당메모리얼파크 및 한국장기조직기증원과 처음으로 민간 추모공원 봉안담* 기부 협약 체결
   * 봉안담 : 유골을 안치하는 장사시설로서 벽과 담의 형태로 된 것(장사등에    관한 법률 제2조제9호)
◇ 뇌사 장기기증자와 유가족의 아름다운 사랑의 실천에 대한 올바른 예우를 통한 생명 나눔 문화의 전국적 확산이 주 목적

□ 질병관리본부(본부장 정은경)는 (재)분당메모리얼파크(이사장 이규만, 성남시 분당구 소재) 및 한국장기조직기증원(원장 조원현)과 12월 17일 국내 처음으로 뇌사장기기증자를 위한 민간 추모공원 봉안담 기부에 관한 상호협력 협약을 체결하였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은 뇌사 장기기증자 및 유가족의 아름다운 사랑 실천에 대한 올바른 예우의 중요성을 공유하고자 체결하였다.
   -분당메모리얼파크는 이번 제휴를 통해 매년 봉안담 12기를 기부하기로 하였는데, 기부 수혜자는 뇌사 장기기증자의 유가족으로서 수도권(서울·인천·경기) 거주자로 하였다.
 ○ 봉안담의 실제 기부는 실무준비를 거쳐 2020년 1월 1일(수)부터 시작될 예정이며, 봉안담 사용료는 기부 취지에 따라 영구히 면제된다.
   - 관리비는 최초 안장 후 5년간은 면제되며, 6년 차부터는 2년마다 소정의 관리비(2019년 현재 5만8000원)만 유가족이 부담하면 된다.
 ○뇌사 장기기증자 유가족은 기부 받는 봉안담을 영구적으로 사용하지만 유가족 의사에 따라 언제든 기부계약을 해지하고 사용을 중단할 수 있다.
□ 한국장기조직기증원 조원현 원장은 “이번에 기부 받는 봉안담에 뇌사 장기기증자에 대한 감사의 의미를 담은 표식을 부착할 예정이며, 이를 통하여 유가족은 물론 봉안담을 방문하는 분들이 고인의 아름다운 생명 나눔 사랑의 정신을 기리도록 하는 등 사회적으로 기증자를 존경할 수 있는 분위기를 만들어 나가겠다”고 밝혔다.
 ○ (재)분당메모리얼파크 이규만 이사장은 “사회공헌 활동의 일환으로 추진하는 이번 기부사업이 이웃의 생명을 살린 기증자와 유가족에게 조금이나마 예우와 위안이 될 수 있어 기쁘다”고 전했다.
   - 아울러 “뇌사 장기기증자를 위한 봉안담 등의 전국적 기부확산을 위해 협약당사자 상호 간 협력할 것을 약속”하였다.
   ※ (재)분당메모리얼파크 : 2019 한국건축가협회상 수상(헤리티지 봉안담 묘역) 하였고 1972년 개원 이래 2만 5000여 명이 안장되어 있음
□  질병관리본부 정은경 본부장은 “뇌사 장기기증자 수가 감소하고 있는 어려운 상황에서 이번 봉안담 기부가 국민 여러분께서 장기등 기증에 긍정적 인식을 가지시는 좋은 계기가 되길 희망한다”고 밝혔다.
   ※ 뇌사 장기기증자 수 : 2016년 573명, 2017년 515명, 2018년 449명

< 붙임 > 1. 장기 등 기증 통계   
 2. 봉안담 기부 관련 질의응답(Q&A)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