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주인도 놀러 오는’ 순천만국가정원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대구마라톤에 세계 엘리트급 17개국 160명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지자체마다 청년 범위 들쭉날쭉… 인구구조·재정 형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관광·지역경제 활성화”… 지자체들 캐릭터 마케팅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10일 뒤 가을 여행, 지금 날씨 확인 후 계획 세우세요”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10일 뒤 가을 여행, 지금 날씨 확인 후 계획 세우세요

- 7일에서 3일 더 늘어난 ‘10일 예보’, 22일 18시부터 정식운영 -

 

□ 기상청(청장 고윤화)은 국민 생활의 편익 증진과 위험기상의 선제 대응을 위해 지난해부터 시범 운영하던 ‘10일 예보(중기예보)’를 오늘(22일) 18시부터 정식 운영한다.
○ ‘10일 예보’는 기존에 제공하던 주간 예보(7일)에서 예보 기간을 3일 연장한 기상정보로, ‘기상청 누리집(www.kma.go.kr)’과 ‘기상청 날씨 애플리케이션’ 등을 통해 1일 2회(6시, 18시) 제공된다.

 

□ 기존 예보 기간인 7일까지는 반일단위(오전,오후)로 늘어난 8~10일은 1일 단위로 예보한다. 연장된 예보 기간의 불확실성은 신뢰도 정보를 활용하여 미리 대비할 수 있다.
○ 신뢰도 정보란, 기압계의 유동성, 수치 예측 자료의 변동성 등을 고려하여 해당 예보가 계속 유지될 가능성(또는 적중할 가능성)을 높음, 보통, 낮음의 3단계로 나타낸 정보를 의미한다.


□ 기상청에서 국민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일주일 이상의 기상정보에 대한 활용도가 매우 큰 것으로 분석되었다.
○ 응답자의 56%는 일주일 전, 그리고 22%는 보름 전 기상정보를 이용하여 의사결정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단기예보 다음으로 중기예보를 중요한 정보로 생각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 앞으로 10일 예보로 주중에 많게는 두 번의 주말 날씨를 참고할 수 있게 되면서, 국민들의 일상생활뿐만 아니라 산업 현장에도 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보인다.
    ※ 매주 수요일에는 다음 주 토요일까지의 예보를, 목요일에는 다음 주 일요일까지의 예보를 생산함
○ 10일 예보로 국민의 여가계획 수립기간이 길어지며, 관광산업 활성화뿐만 아니라 제품 생산 계획 수립이나 농작물 출하시기 조절 등을 통해 다양한 산업분야의 생산성 제고에도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기상으로인한 위험에 미리 대비할 수 있어 국민 안전 확보에 이바지 할 것으로 기대된다.

[10일 예보 활용 예시]
  o 초등학교: “체험 학습 때 학부모에게 학습계획을 10일전에 통보해야 하는데, 이때 10일치 예보가 정말 요긴했다. 단 3일 예보기간이 추가됐을 뿐이지만, 교사 입장에선 큰 도움이 됐다.”
  o 식품유통업체: “10일치 예보가 농산품 구매 비용을 줄이고, 서비스 품질을 높이는 데 크게 기여한다.”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