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시도지사 “산업현장 인력난 심화...지역 맞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경콘진, 투자사 4곳과 ‘경기 밸류업 인베스트 파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젊은 공무원 챙기기 봇물… “사기 올라” “급여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이순신 장군 애민 정신 본받아야”…현충사 우물물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원안위, 고리 4호기 정기검사 중 임계 허용 후 출력상승시험 등 잔여검사 추진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원안위, 고리 4호기 정기검사 중 임계 허용 후 출력상승시험 등 잔여검사 추진

□ 원자력안전위원회(위원장 엄재식, 이하 원안위)는 지난 7월 9일부터 정기검사를 실시한 고리 4호기의 임계*를 1월 29일 허용하였습니다.
  * 원자로에서 핵분열 연쇄반응이 지속적으로 일어나, 이로 인해 생성되는 중성자와 소멸되는 중성자가 같아 중성자수가 평형을 이루는 상태
 ㅇ원안위는 이번 정기검사에서 임계 전까지 수행해야 할 86개 항목에 대한 검사를 실시한 결과, 향후 원자로 임계가 안전하게 이루어 질 수 있음을 확인하였습니다.



□ 특히, 원안위는 이번 정기검사에서 초음파 측정 정확도를 개선하여 격납건물의 내부철판(CLP*) 두께를 검사하고 재평가한 결과 건전함을 확인하였습니다.
 * Containment Liner Plate : 사고 시 방사성물질의 누출을 방지하는 기능의 6mm 두께 철판
 ㅇ아울러, 격납건물 대형배관 관통부 하부 3개소 및 CLP 13단 원주형보강재 하부 10개소 등 총 13개소에서 콘크리트 미채움이 발견되어 보수 조치하였습니다.



□ 증기발생기 세관에 대한 비파괴검사 및 정비를 수행하여 관련기준을 만족함을 확인하였습니다.
 ㅇ화학세정 및 이물질검사 장비를 통해 이전부터 잔류*했던 이물질을 제거(26개 중 10개)하고 건전성 평가를 수행하였으며, 잔여 이물질은 계속해서 추적 관리할 예정입니다.
  * 제13차 정기검사(‘01년)에서 1개, 제24차 정기검사(‘17년)에서 25개 발견, 금번 제25차 정기검사에서 추가로 발견된 이물질 없음



□ 또한, 작년 2월에서 3월 사이 2차례 발생한 제어봉 비정상 삽입에 의한 일시적 출력 감소 원인을 정밀 점검하였습니다.
 ㅇ점검 결과, 전원 케이블 연결부가 일부 손상되었음을 확인하여 해당 부품을 교체하고 점검 절차 등을 개선토록 하였습니다.



□ 아울러, 후쿠시마 후속대책* 및 타 원전 사고‧고장 사례를 반영하여 안전성 증진대책 이행상황을 점검하였습니다.
  * 46개 항목 중 41건은 조치 완료되었고 5건은 이행중



□ 원안위는 향후 출력상승시험 등 후속검사(10개)를 통해 안전성을 최종 확인하고 정기검사 합격통보를 할 예정입니다.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