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훈표 안심소득… 암투병 부모님 돌보는 청년 돕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한해 농사 망치는 야생조수…제주 “피해 보상 신청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젊은 공무원 챙기기 봇물… “사기 올라” “급여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나주 주몽 드라마 세트장 ‘철거안’ 확정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보도자료) 화재구급 활동정보 국가중점 데이터로 개방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 소방청(청장 정문호)은 한국정보화진흥원과 함께 화재 및 구급활동정보를 국민에게 제공하기 위한 개방전략을 수립하고 이에 맞춰 자료 기지(데이터베이스시스템)를 6월부터 구축한다고 밝혔다.
○ 본 사업은 행정안전부가 지원하는 2020년 국가중점데이터* 개방 공모사업에 최종선정되어 화재 및 구급활동에 대해 국민이 원하는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것이다.
* 국가 차원의 고가치·고수요 데이터로 데이터 개방시 사회·경제적으로 파급효과가 큰 핵심 데이터



□ 이번 사업 기간은 6월부터 11월까지이며 사업비용은 총 11억2천5백만원으로 데이터 개방전략 수립, 품질진단, 개방 DB구축 및 서비스 개발 내용을 포함한다.
○ 개방전략은 국민이 필요로 하는 데이터를 분석하고 공개를 통한 산업발전 등 효과 분석으로 중장기 발전과제를 도출하는 것이며,
○ 품질진단은 현재 데이터의 구조 진단을 통해 용어와 코드를 표준화하고 정제하는 등 양질의 품질을 확보하는 것이다.
○ 개방 DB 구축 및 자료의 민간 제공을 위해 데이터베이스구축과 공공데이터포털(data.go.kr)*를 통한 서비스를 개발한다.
* 공공기관이 보유한 데이터를 한곳에서 제공하는 통합시스템



□ 소방청은 이번 사업을 통해 계절별 주요화재·피해액, 연령별 환자증상·환자발생지역과 같은 화재 및 구급정보를 민간에 개방함으로써 국민의 알권리를 확대하고 데이터 기반의 신산업 창출과 관련 분야 연구개발에 크게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 소방청 김성록 정보통계담당관은 화재·구급외에도 국민이 필요로 하는 데이터를 발굴해서 빅데이터 관련 4차 산업 분야의 활성화를 위해 소방 정보화 수준을 더욱 높이겠다고 말했다.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