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강 위에서 먹고 일하고 놀고 자고… 1000만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20년 뭉갠 부산롯데타워, 또 지연되나… 지역사회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휠체어 끌어도, 무릎 아파도… 누구나 즐거운 ‘2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알뜰교통카드 쓰던 경기도민 59% ‘경기패스’ 전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과기정통부, 2020년 유료방송서비스 품질평가 실시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과기정통부, 2020년 유료방송서비스 품질평가 실시
- 전체 유료방송사업자로 평가 대상 확대 -
- 이용자 평가단 규모 확대를 통한 결과의 신뢰성 강화 -
 
 
 
□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이하 ‘과기정통부’, 장관 최기영)는 IPTV, 케이블TV, 위성방송을 대상으로 유료방송서비스에 대한 품질평가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ㅇ 유료방송서비스 품질평가는 유료방송서비스에 대한 객관적인 품질정보 제공과 사업자의 품질개선을 유도하기 위해 ‘18년 시범평가에 이어 작년 서울경기지역을 대상으로 본 평가를 실시하였다.
 
□ 올해는 지난 품질평가를 토대로 평가의 객관성 및 정확도를 높이기 위해 평가 대상, 항목, 방식 등에 대한 이해관계자, 전문가, 소비자단체 등의의견수렴을 거쳐 유료방송서비스 품질평가 계획 마련하였다.
 
□ 2020년 유료방송서비스 품질평가 계획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 평가 대상 및 평가단 규모 >
ㅇ 기존 서울·경기지역 9개 사업자*에 대한 평가를 지역개별 케이블TV 사업자(9개사)를 포함하여 모든 유료방송사(18개사)로 확대하고,
* IPTV(KT, SKB, LGU+), 케이블TV(LG헬로비전, SKB(舊티브로드), 딜라이브, 씨엠비, 현대HCN), 위성(KT스카이라이프)
ㅇ 평가의 신뢰성 강화를 위해 영상체감품질 이용자 평가단 규모도 기존 360명에서 2,400명으로 늘렸다.
 
< 평가 항목 >
ㅇ 또한, 평가항목은 실제 이용자가 방송서비스를 이용하는 유형을 고려하여 ▲채널음량수준, ▲채널전환시간, ▲VOD 시작시간 및 광고시간, ▲셋톱박스 시작시간, ▲콘텐츠 다양성, ▲영상 체감 품질, ▲이용자 만족도 조사 등 총 7개 지표에 대해 평가한다.
 
ㅇ 이와 함께 유료방송서비스 이용 중 느끼는 불만사례 조사를 통해 사업자의 품질 개선이 필요한 항목을 도출하고 추후 평가 지표에 반영하여 품질 개선을 유도해 나갈 예정이다.
 
< ‘20년 유료방송서비스 품질평가 주요내용 >
평가 대상 : 모든 유료방송서비스 사업자(18개사)의 셋톱박스 상품
구분
IPTV
케이블TV(MSO)
위성
기존社
(9개사)
KT
SKB
LGU+
LG헬로비전
SKB
딜라이브
씨엠비
현대
HCN
KT스카이라이프
 
구분
케이블TV(지역개별)
신규社
(9개사)
아름
방송
남인천
방송
충북
방송
광주
방송
금강
방송
푸른
방송
울산중앙
방송
서경
방송
제주
방송
※ SKB는 서비스 제공 방식을 고려하여 IP 상품과 케이블(舊티브로드) 상품을 구분 평가
 
평가단 규모 : 2,400명 수준 모집 및 평가
평가 기간 : 2020년 6월 ~ 11월
 
□ 과기정통부 송재성 방송진흥정책관은 “올해 유료방송 품질평가를 통해 모든 유료방송사업자의 서비스 품질을 비교·평가가 가능해짐에 따라 시청자의 합리적인 상품선택을 돕고, 자율적인 품질향상 경쟁이 한층 촉진될 것으로 예상된다.” 면서,
 
ㅇ “앞으로도 이용자에게 객관적이고 신뢰할 수 있는 유료방송서비스품질정보를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