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훈표 안심소득… 암투병 부모님 돌보는 청년 돕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한해 농사 망치는 야생조수…제주 “피해 보상 신청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젊은 공무원 챙기기 봇물… “사기 올라” “급여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나주 주몽 드라마 세트장 ‘철거안’ 확정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교육공무원임용령」일부개정령안 등 3건 국무회의 통과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담당과
양성평등정책담당관 담당관 직무대리 강정훈 (☎044-203-7115)
국립대학정책과 과  장 이강국 (☎044-203-6804)
사무관 신나라 (☎044-203-6867)

 
「교육공무원임용령」일부개정령안 등 3건 국무회의 통과

◈ 국립대학의 교원 성별 구성에 관한 연도별 목표 비율 구체화
◈ 국립대학법인(서울대, 인천대)의 양성평등 임용계획 수립·평가 방법 구체화
□ 교육부(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유은혜)는 7월 14일(화) 국무회의에서 ?교육공무원임용령? 일부개정령안 등 3개 시행령이 심의·의결되었다고 밝혔다.
□ 이번 국무회의에서 심의·의결된 3개 시행령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 교육공무원임용령 일부개정령안]
 ? 이번 교육공무원임용령 개정은 지난 2020년 1월 「교육공무원법」이 개정됨에 따라, 같은 법에서 대통령령으로 위임한 전체 국립대 교원의 성별 구성에 관한 연도별 목표 비율을 구체화 한 것으로서,

< 교육공무원법 개정 주요 내용 > (공포 ’20.1.29., 시행 ’20.7.30.)
 
제11조의5(양성평등을 위한 임용계획의 수립 등) ③ 국가는 국가가 설립·경영하는 전체 대학 교원 중 특정성별이 4분의 3을 초과하지 아니하도록 노력하여야 한다. 이 경우 교원의 성별 구성에 관한 연도별 목표 비율은 대통령령으로 정한다.
   - 성별 구성 비율이 낮은 교원의 비율을 연차적으로 확대하여 2030년도까지 전체 대학의 4분의 1 수준이 될 수 있도록 교원의 성별 구성에 관한 연도별 목표 비율을 구체적으로 정하였다.(붙임1 참조)
o 이번 개정을 통해 국립대학에서 교원임용을 할 때, 양성평등을 위해 더욱 적극적인 노력을 기울여 사회적 책무를 다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였다.
[ 서울대법 시행령 및 인천대법 시행령 개정안] 
 o 이번 시행령 개정은 지난 2020년 1월 「서울대법」 및 「인천대법」 개정(2020.7.30 시행)을 통해 국립대학법인은 교원 임용 시 특정성별에 편중되지 않도록 임용계획을 수립·시행하고 교육부장관은 해당 계획과 그 추진 실적을 평가하도록 함에 따라,
   - 위임사항인 양성평등 임용 계획의 수립 및 추진실적 평가의 방법 등을 구체화한 것이다. 
 o 현재 국공립대학은 「교육공무원법」에 따라 교원 임용의 양성평등 계획을 수립하고 그 추진실적을 평가받고 있었으나, 국립대학법인 서울대학교와 인천대학교는 그 대상이 아니었다. 
 o 이번 개정으로 국립대학법인 서울대학교와 인천대학교도 교원 임용에 있어 양성평등을 위해 적극적인 노력을 하도록 유도할 수 있게 되었다.

붙임】1. 교육공무원임용령 신?구조문 대비표
        2. 서울대법 시행령 신?구조문 대비표
        3. 인천대법 시행령 신?구조문 대비표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