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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8월 수출입 물동량, 전년 동월 대비 19.7% 감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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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8월 수출입 물동량, 전년 동월 대비 19.7% 감소
- ‘컨‘ 물동량(TEU) 전년 동월 대비 3.9% 감소 -

 
《 총 괄 》
 
□ 해양수산부(장관 문성혁)는 2020년 8월 전국 무역항에서 처리한 항만 물동량이 총 1억 1,734만 톤으로 전년 동월(1억 4,343만톤) 대비 18.2% 감소하였다고 밝혔다.
    * (’20.5) 12,138만톤(10.1%↓), (’20.6) 11,617만톤(16.9%↓), (’20.7) 11,997만톤(14.9%↓)
 
 ㅇ 수출입 물동량은 세계적인 수요 감소에 따라 유류 물동량이 감소하고 철광석 가격 급등에 따른 재고 조정, 발전용 연료(유연탄 등)의 수입 감소 등으로 인해 전년 동월(1억 2,560만톤) 대비 19.7% 감소한 총 1억 81만 톤으로 집계되었다.
    * (’20.5) 10,248만톤(12.2%↓), (’20.6) 9,827만톤(19.2%↓), (’20.7) 10,246만톤(17.2%↓)
 
 ㅇ 연안 물동량은 유류, 광석, 시멘트 등의 물동량 감소로 전년 동월(1,783만톤) 대비 7.3% 감소한 총 1,653만 톤을 처리하였다.
 
 ㅇ 전 세계 경기 둔화로 인한 무역량 감소 등으로 항만별 처리화물 중량 역시 감소세가 이어지고 있는데,
 
   - 부산항은 컨테이너 화물 중량(내품)의 감소세에 따라 전년 동월보다 물동량이 크게 감소(-24.0%)했으며, 광양항(-18.4%), 울산항(-14.4%) 및 인천항(-6.3%) 물동량도 감소하였다.
 
ㅇ 품목별로 보면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유류(원유, 석유정제품, 석유가스 등)와 광석, 유연탄, 기계류는 전년 동월 대비 각각 18.6%, 13.2%, 15.0%, 29.7% 감소하였다.
 
《 컨테이너 화물 》
 
□ 8월 전국 항만의 컨테이너 처리 물동량은 전년 동월(242만TEU) 대비 3.9% 감소한 232만 TEU를 기록하여 코로나19 영향이 지속된 것으로 분석된다.
    * (’20.5) 237만TEU(7.1%↓), (’20.6) 237만TEU(4.0%↓), (’20.7) 239만TEU(4.9%↓)
 
 ㅇ 수출입은 전년 동월(137만TEU) 대비 4.3% 감소한 131만 TEU를 기록하였다.
    * (’20.5) 133만TEU(9.4%↓), (’20.6) 133만TEU(5.8%↓), (’20.7) 138만TEU(4.8%↓)
 
 ㅇ 환적은 전년 동월(104만TEU) 대비 3.2% 감소한 100만 TEU를 기록하였다.
    * (’20.5) 103만TEU(3.7%↓), (’20.6) 102만TEU(1.4%↓), (’20.7) 99만TEU(5.0%↓)
 
□ 한편, 전년 동월 대비 적(積) 컨테이너 처리 실적(2.9%↓)과 공(空) 컨테이너 처리 실적(8.4%↓)이 모두 감소하였으며, 컨테이너 화물 중량(내품*) 기준으로 2020년 8월 처리량은 4,029만 톤(23.1%↓)으로 집계되었다.
    * 내품 : 컨테이너 안에 실제로 적재되어 있다고 신고된 화물의 양
    * (5월) 3,886만톤으로 전년 동월(4,638만톤) 대비 16.2% 감소
      (6월) 4,003만톤으로 전년 동월(5,098만톤) 대비 21.5% 감소
      (7월) 4,090만톤으로 전년 동월(5,025만톤) 대비 18.6% 감소
 
□ 항만별로 살펴보면,
 
 ㅇ 부산항은 전년 동월(183만TEU) 대비 5.6% 감소한 173만 TEU를 기록하였다.
    * (’20.5) 175만TEU(8.9%↓), (’20.6) 176만TEU(4.9%↓), (’20.7) 175만TEU(7.6%↓)
 
   - 수출입은 전년 동월(84.5만TEU) 대비 10.7% 감소한 75.4만 TEU를 처리하였는데, 이는 중국(3.3%↑)을 제외한 교역 상위 국가들의 물동량 감소(미국 8.0%↓, 일본 14.3%↓ 등)에 따른 것으로 분석된다.
 
   - 환적은 전년 동월(98.6만TEU) 대비 1.2% 감소한 97.5만 TEU를 처리하였는데, 이 역시 중국(8.8%↑)을 제외한 주요국 환적 물동량 감소(미국 3.9%↓, 일본 13.0%↓)가 반영된 것으로 분석된다.
 
 ㅇ 광양항은 전년 동월(19.4만TEU) 대비 14.9% 감소한 16.5만 TEU를 기록하였다.
    * (’20.5) 18.3만TEU(13.8%↓), (’20.6) 17.7만TEU(15.2%↓), (’20.7) 17.7만TEU(9.6%↓)
 
   - 수출입은 전년동월(14.8만TEU)대비 3.4% 감소한 14.3만 TEU를 처리하였는데, 이는 중국(7.8%↑)을 제외한 교역 상위 국가들의 물동량 감소(미국 37.1%↓, 일본 17.9%↓ 등)에 따른 것으로 분석된다.
 
   - 환적은 전년 동월(4.5만TEU) 대비 52.5% 감소한 2.2만 TEU를 처리하였는데, 이는 기항서비스(중남미(머스크)) 중단, 선대 축소(얼라이언스(연합체) 서비스 통합)에 따른 환적물량 이탈(44.3%↓)에 기인한 것으로 분석된다.
 
 ㅇ 인천항은 전년 동월(24.9만TEU) 대비 10.3% 증가한 27.4만 TEU를 기록하였다.
    * (’20.5) 28.4만TEU(5.4%↑), (’20.6) 28.5만TEU(7.2%↑), (’20.7) 29.2만TEU(10.3%↑)
 
   - 수출입은 전년 동월(24.7만TEU) 대비 9.0% 증가한 26.9만 TEU를 처리하였는데, 이는 연초 신규항로(중국·베트남)를 개설한 효과*(교역량 증가, 수입 확대에 따른 공컨 수출 증가 등)가 지속된 것으로 분석 된다.
    * (중국) 적컨 10.5만TEU(0.9만TEU↑, 9.2%), (베트남) 적컨 3만TEU(0.2만TEU↑, 5.9%)
      공컨 8.1만TEU(0.9만TEU증가, 19.7%) / 對중국 수입량 증가에 기인
 
   - 환적은 전년 동월(2천TEU) 대비 소폭 증가한 5천 TEU를 처리하였다.
 
□ 세계 10대 주요 컨테이너항만의 2020년 7월 총 물동량은 전년 동기대비 증가*하였는데, 이는 글로벌 컨테이너 운송시장의 회복세**, 중국항만의 반등*** 영향에 따른 것으로 분석된다.
   * (10대항만합계) 전년 동월 대비 3월3.4%↓, 4월4.6%↓, 5월5.4%↓, 6월0.7%↓, 7월2.6%↑
  ** (’20.7) 전년 동월 대비 아시아 주요 10개국의 북미 수출 2% 증가 등
 *** 경제회복을 위한 중국의 항만 무역 확대 등 내수촉진, 인센티브, 마케팅 확대로 항로 개설 등 항만 육성정책 등으로 2분기부터 물동량 증가 추세
 
 ㅇ 상하이항이 390만 TEU(전년동월대비1.3%↑)를 처리하여 세계 1위를 유지하였고, 뒤를 이어 싱가포르항(301만TEU, 6.8%↓), 닝보-저우산항(271만TEU, 8.0%↑), 선전항(240만TEU, 5.7%↑), 광저우항(212만TEU, 9.8%↑), 칭다오항(188만TEU, 4.4%↑)이 2~6위를 기록하였다.
 
   - 부산항(175만TEU, 7.6%↓)은 세계 7위(전년동월6위)를 기록하였고, 텐진항(171만TEU, 9.6%↑)은 8위를 기록하였다.
 
 ㅇ 부산항은 글로벌 컨테이너 운송시장 회복세를 기회로 국제선사 대상 비대면 마케팅*을 확대하고 온라인을 통한 환적 네트워크**를 강화하는 등 적극 대응할 계획이다.
   * (기존) 선사에 방문하여 대면 면담 → (변화) 화상회의, 웹세미나, 온라인 컨설팅 등
  ** (구성) 항만당국 , 터미널 운영사 , 선사(글로벌본사 및 한국지사) , 해외 항만당국(역할) 터미널 운영 동향(물동량,서비스 등), 정기 ‘컨’ 노선 현황, 통계 등 상시공유
 
《 비컨테이너 화물 》
 
□ 전국 항만의 8월 비컨테이너 화물 물동량은 총 7,705만 톤으로 전년 동월(9,105만톤) 대비 15.4% 감소하였으며, 광양항과 울산항, 평택·당진항 등 대부분 항만에서 감소세를 나타냈다.
   * (’20.5) 8,252만톤(5.6%↓), (’20.6) 7,613만톤(14.2%↓), (’20.7) 7,907만톤(12.8%↓)
 
 ㅇ 광양항은 약 60% 비중을 차지하는 석유화학 관련 물동량(원유, 석유정제품 등) 감소와 철강제품의 수요 감소로, 제품 생산 소재인 광석(철광석, 기타광석) 및 유연탄의 물동량이 줄어들면서 전년 동월(2,228만톤) 대비 14.4% 감소한 1,908만 톤을 기록하였다.
 
 ㅇ 울산항은 국제 수요 감소에 따른 액체화물(원유, 화학공업생산품 등) 물동량 감소, 해외 자동차 공장 정상화 지연에 따른 차량용 부품 수출 감소 등으로 전년 동월(1,680만톤) 대비 14.8% 감소한 1,431만 톤을 기록하였다.
 
 ㅇ 인천항은 석유정제 마진 부진으로 수급조정에 따른 물동량 감소 및 철광석 가격 급등에 따른 수요 감소 등으로 인해 전년 동월(842만톤) 대비 16.2% 감소한 705만 톤을 기록하였다.
 
 ㅇ 대산항은 석유정제품(스티렌모노머, 파라자일렌 등)의 제품 수요 감소로 인한 수출입 물동량 감소로 전년 동월(781만톤) 대비 12.7% 감소한 681만 톤을 기록하였다.
 
 ㅇ 평택·당진항은 철광석 가격 급등으로 재고 조절에 따라 관련 물동량이 감소하고 산업체 발전용 LNG가스 수요도 감소하면서 전년 동월(936만톤) 대비 31.6% 감소한 640만 톤을 기록하였다.
 
□ 품목별로 보면 유류, 광석, 유연탄, 자동차가 각각 18.5%, 12.8%, 15.0%, 18.3% 감소하였다.
 
 ㅇ 유류는 국제 수요 감소에 따른 석유제품 물동량 감소로 전년 동월(4,108만톤) 대비 18.5% 감소한 3,346만 톤을 기록하였다.
 
 ㅇ 광석은 세계 철강 공급 차질 및 중국의 경기회복을 위한 수요 증가로 철광석 가격이 급등함에 따라 수입물동량이 감소하여 전년 동월(1,354만톤) 대비 12.8% 감소한 1,180만 톤을 기록하였다.
 
 ㅇ 유연탄의 경우 화력발전소가 소재한 항만 중 인천항 수입 물동량은 증가하였으나, 평택항, 하동항, 삼천포항 등의 수입 물동량이 크게 감소하고 철강제품 공장이 소재한 광양항과 포항항의 수입 물동량도 감소함에 따라 전년 동월(1,227만톤) 대비 15.0% 감소한 1,043만 톤을 기록하였다.
 
 ㅇ 자동차는 인천항의 수출입 물동량은 증가하였으나, 평택·당진항, 울산항의 수출 물동량 감소로 전년 동월(621만톤) 대비 18.3% 감소한 508만 톤을 기록하였다.
 
□ 김준석 해양수산부 해운물류국장은 “전 세계적으로 코로나19 영향이 지속되고 있어 당분간 수출입 물동량의 감소세가 유지될 것으로 전망된다.”라며, “한편, 글로벌 컨테이너 운송시장의 회복 동향이 파악되는 만큼, 비대면 마케팅을 적극 확대하고 항만별로 다양한 유인책을 통해 물량을 유치할 수 있도록 하겠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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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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