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훈표 안심소득… 암투병 부모님 돌보는 청년 돕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한해 농사 망치는 야생조수…제주 “피해 보상 신청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젊은 공무원 챙기기 봇물… “사기 올라” “급여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나주 주몽 드라마 세트장 ‘철거안’ 확정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국방부, 2020년 하반기적극행정 경진대회 개최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 국방부는 9월 22일(화) 박재민 국방부차관 주재로 2020년 하반기 ’적극행정 우수사례 경진대회’를 개최하였습니다.

ㅇ ‘적극행정 우수사례 경진대회’는 현장에서 모범이 되는 적극행정 우수사례를 발굴하여, 실패에 대한 두려움 없이 능동적·창의적·혁신적 도전을 멈추지 않는 적극행정 문화를 조직 내에 널리 확산하기 위해 마련되었습니다.

ㅇ 특히 제도 시행 2년 차인 올해부터는, 기존의 전문가 심사방식을 보완하여 국민이 직접 참여하여 우수사례를 선정하고, 지난해 연1회 개최하였던 대회를 상·하반기로 두 번에 걸쳐 개최하여 국민들이 국방정책의 확실한 변화를 체감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 이번 ’적극행정 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는 총 69건의 사례가 출품되었고, 최종 심사결과 국방시설본부 충청시설단에서 제출한 ’새로운 규제로 내쫓기는 농민들, 사각지대 비추는 적극행정으로 농심(農心)을 얻다‘ 사례가 최우수상을 수상하였습니다.

ㅇ 수상작은 출품 사례 중 사전심사를 통과한 10건의 사례에 대하여 9.16.(수)부터 9.20.(일)까지 ’광화문 1번가‘를 통해 실시한 온라인 국민참여 결과(30%)와 적극행정 지원위원회 위원들의 현장 심사 결과(70%)를 합산하여 선정하였습니다.

ㅇ 최우수상 수상작은 기재부 「국유농지 대부기준」 훈령 제정으로 계약 기간이 20년 초과한 국유지는 사용허가 갱신이 제한됨에 따라 생계가 곤란해진 군부대 근처 비행·탄약고 안전구역 내 경작 농민들에 대하여, 제도 보완을 통해 농민들의 사용허가 갱신권을 허용함으로써 경작농민들의 어려움을 해결한 사례입니다.

□ 이번 경진대회를 주관한 박재민 차관은 “코로나19로 온 국민이 어려운 지금, 국민을 웃게 하는 적극행정은 멀지 않은 곳에 있다.”라고 하면서, “국민의 입장에서 적극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려는 크고 작은 실천 노력을 이어간다면 우리 군이 한층 더 두터운 국민의 지지와 신뢰를 받을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붙임> ‘20년 하반기 국방부 적극행정 우수사례 경진대회 수상 과제 <끝>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