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주인도 놀러 오는’ 순천만국가정원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대구마라톤에 세계 엘리트급 17개국 160명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지자체마다 청년 범위 들쭉날쭉… 인구구조·재정 형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관광·지역경제 활성화”… 지자체들 캐릭터 마케팅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원안위, 고리2호기 정기검사 중 임계 허용 후 출력상승시험 등 잔여검사 추진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원안위, 고리2호기 정기검사 중 임계 허용 후 출력상승시험 등 잔여검사 추진


- 태풍 마이삭으로 정지된 신고리1·2호기 재가동도 허용 -




□ 원자력안전위원회(위원장 엄재식, 이하 원안위)는 지난 2월 17일부터 정기검사를 실시한 고리2호기의 임계*를 9월 28일 허용하였습니다.
  * 원자로에서 핵분열 연쇄반응이 지속적으로 일어나, 이로 인해 생성되는 중성자와 소멸되는 중성자가 같아 중성자수가 평형을 이루는 상태 
   ※ 임계를 허용하면 원자로 임계 과정에서 또는 임계 후 출력 상승 과정에서 노물리시험(원자로 특성시험) 등 남은 검사항목 7개를 진행
 ㅇ원안위는 이번 정기검사에서 임계 전까지 수행해야 할 89개 항목에 대한 검사를 실시한 결과, 향후 원자로 임계가 안전하게 이루어 질 수 있음을 확인하였습니다.


□ 이번 정기검사 기간 중 원자로하부헤드 육안검사 결과, 관통관 1곳에서 붕산석출이 확인되어 해당 관통관 및 용접부를 부식에 저항성이 강한 재질로 변경하여 보수 조치하였습니다.
 ㅇ또한, 과거 손상이 있었던 보조급수펌프 재순환배관의 재질과 용접부 형식을 변경하여 보수하였고 비관리구역에 설치된 격납건물 압력계측기 1대를 관리구역으로 이설 조치하였습니다.


□ 증기발생기 세관에 대한 비파괴검사를 수행하여 관련기준을 만족함을 확인하였으며, 이물질검사 장비를 통해 발견된 이물질(테이프 2개)은 모두 제거하였습니다.


□ 아울러, 태풍 마이삭의 영향으로 손상이 확인된 계기용변성기와 지지절연체가 교체되었고 부착된 염분도 세정의 방법으로 제거되는 등 정상운전을 위한 한수원의 조치가 완료되었음을 확인하였습니다.
 ○외부에 노출되어 있는 변압기 관련 설비에서 염해로 인한 섬락*발생을 방지하기 위해 가스절연부스 형태의 밀폐설비로 변경하고 태풍 등 자연재해 내습 시 사전에 출력감발 또는 예방적 가동정지 등 원전의 안전한 운영방안을 마련할 계획임을 확인하였습니다.
    * 섬락(閃絡, flashover) : 순간적으로 전기가 통할 때 불꽃이 튀는 현상


□ 원안위는 지금까지의 정기검사 결과를 바탕으로 고리2호기의 임계를 허용하고, 앞으로 출력상승시험 등 후속검사(7개)를 통해 안전성을 최종 확인할 예정입니다.


□ 한편, 지난 태풍 마이삭으로 정지된 신고리1·2호기의 원자로 정지원인과 정상운전을 위한 한수원의 조치가 완료된 것을 확인함에 따라 9.29일 재가동을 허용할 예정입니다.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