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국제학업성취도 평가 연구(PISA) 2018 글로벌 역량 결과 발표
담당과
교육부 교육기회보장과 과 장 박지영
교육연구관 곽윤철(☎044-203-6523)
한국교육과정평가원 교육평가본부 본부장김희경
실장 상경아(☎043-931-0383), 팀장 이소연(☎043-931-0358)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국제학업성취도 평가 연구(PISA) 2018 글로벌 역량 결과 발표
◈ 우리나라 학생, ‘글로벌 역량(Global Competence)’ 평가에서 우수한 성취와 태도 확인
□ 교육부(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유은혜)와 한국교육과정평가원(원장 성기선)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의 국제 학업성취도 평가 연구(PISA*) 2018의 ‘글로벌 역량(Global Competence)’ 결과를 2020년 10월 22일(목) 18:00**에 분석·발표하였다.
** PISA(Programme for International Student Assessment)
** 프랑스 파리 시각 2020년 10월 22일 11:00
o 국제 학업성취도 평가 연구 2018에서는 만 15세 학생들의 읽기, 수학, 과학 소양 평가와 더불어 미래사회에 필요한 역량 중의 하나인 ‘글로벌 역량(Global Competence)’을 혁신적 평가 영역으로 추가하여 최초로 평가하였다.
o ‘글로벌 역량(Global Competence)’이란 ?세계적(global) 및 상호문화적 사안(issue)을 설명하고, ?서로 다른 관점과 시각을 이해하며, ?서로 다른 배경의 사람들과 효과적으로 상호작용하면서, ?집단 ‘웰빙(Well-being)’과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행동하는 능력을 포함하는 다차원적 역량이다.
□ ‘글로벌 역량(Global Competence)’은 설문과 인지적 평가를 통해 측정하였으며, 국제 학업성취도 평가 연구 2018에 참여한 79개국(경제협력개발기구 회원국 37개국, 비회원국 42개국) 중 학생 설문은 66개국(회원국 27개국, 비회원국 39개국)이, 인지적 평가는 27개국(회원국 11개국, 비회원국 16개국)이 참여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