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강 위에서 먹고 일하고 놀고 자고… 1000만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20년 뭉갠 부산롯데타워, 또 지연되나… 지역사회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휠체어 끌어도, 무릎 아파도… 누구나 즐거운 ‘2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알뜰교통카드 쓰던 경기도민 59% ‘경기패스’ 전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제35회「장애인의 날」 맞아 장애인식개선 캠페인 선포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더불어 행복한 사회

- 35장애인의 날맞아 장애인식개선 캠페인 선포 -

 

420, 63빌딩서 장애인과 가족 500여명이 초청해 기념식 열어

배우 차승원 홍보대사 위촉, 장애아동과 장애인인권선언 낭독

장애인복지 앞장서 온 유공자 포상(16), 올해의 장애인상(3) 시상

장애인비장애인 바른말 쓰기장애인식개선 캠페인 슬로건 선포

 

보건복지부(장관 문형표)와 장애인의날행사추진협의회(회장 김광환)가 주최하고 한국장애인개발원(원장 변용찬)이 주관하는 35회 장애인의 날기념식이 420() 오전 11, 서울 여의도 63빌딩 그랜드볼룸에서 장애인과 가족 등 5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다.(붙임1)

 

기념식에는 이완구 국무총리, 문형표 보건복지부 장관, 변용찬 원장을 비롯한 초청인사와 장애인 관련 단체 임직원 등이 참석할 예정이며, 장애인복지 유공자에 대한 훈포장 수여와 올해의 장애인상시상이 이뤄진다.

 

(포장 등 정부 포상)

 

먼저, 정부 훈포장 내역을 살펴보면,

 

- 중도장애의 한계를 극복하고 장애인민원봉사실 및 편의지원센터 운영 등 장애인복지증진에 헌신해 온 ()한국지체장애인협회 산하 강원도지체장애인협회 김흥수 회장(, 66, 지체장애)에게 국민훈장 모란장,

 

- 장애인공동생활가정(그룹홈)을 전국 최초로 만들고 지적장애인합창단을 창단한 서울시립지적장애인복지관 문용수 관장(, 63)에게 국민포장을 수여하는 등 총 7명에게 훈포장을 수여한다.

 

- 또한, 장애인자립작업장 운영으로 장애인 일자리 창출에 앞장서온 ()충남지체장애인협회 당진지회 김평호 회장(, 54, 지체장애) 5명에게 대통령 표창,

 

- 청각장애인을 위한 무료직업소개소를 운영하는 등 청각장애인의 경제활동 및 사회참여에 기여한 한국농아인협회 경남 김해시지부 윤동현 지부장(, 60, 지체장애) 4명에게 국무총리 표창을 수여한다.(붙임2)

 

(올해의 장애인상)

 

한편, ’969월 제1루즈벨트 국제장애인상 수상을 계기로 장애를 훌륭하게 극복한 장애인을 발굴하여 시상하는 올해의 장애인상(메달증서, 상금 각 1천만원)에는,

 

- 지체장애로 어렵게 한의학 공부를 마치고 저소득층 학생을 위한 학업지원은 물론 장애인 요트선수 양성 등 장애인체육 활성화에 앞장서온 부산 광도한의원 강병령 원장(, 55, 지체장애)을 비롯하여,

 

- 한국장애인고용공단에서 장애인의 직업안정에 힘써온 김지민 씨(, 47, 지체장애), 다운복지관의 환경미화직으로 근무하며 대한민국장애인미술대전에서 수상하는 등 그림에 대한 재능을 키우고 있는 다운복지관 김지환 씨(, 37, 지적장애) 3명이 수상의 영예를 안는다.(붙임3)

 

 

이날 기념식에서는 35회 장애인의 날 및 장애인식개선홍보대사로 배우 차승원 씨를 위촉하고, 장애아동 신은성 양(, 10)이 차승원 씨와 함께 장애인인권헌장을 낭독한다.(붙임4)

 

국내 정상급 성악가인 소프라노 한경미 씨의 축가에 이은 시각장애아동 등으로 구성된 빛소리중창단의 열정적인 무대도 선보일 예정이다.

 

 

또한 역대 기념식 처음으로 장애인비장애인 바른표현 사용 캠페인 선포식도 진행될 예정이다. 우리가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표현 중에 장애인에 대한 차별과 편견을 담고 있는 잘못된 표현들을 바로잡아 나가자는 취지에서다.

 

이를 위해 보건복지부는 2015년 장애인정책 홍보메시지(더불어 행복한 사회)와 함께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모두 공감할 수 있는 연중 캠페인 슬로건을 선정하여 국민적 관심과 실천을 유도하겠다는 방침이다.

 

- 더불어 행복한 사회, 바른 말 쓰기부터 함께해요. 하나, 장애우, 장애자는 장애인으로, , 일반인, 정상인은 비장애인으로라는 캠페인 슬로건을 공식적으로 선포하고 국민들에게 장애인식개선에 동참토록 할 예정이다.(붙임5)

 

 

각 방송사에서도 장애인의 날을 기념한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준비중이다.

 

먼저 KBS에서는 올해도 간판 교양프로그램인 열린음악회(KBS 1TV)’를 통해 국내 정상급 가수(장미여관, 윤리래타이거JK, 서유석 등)들의 장애인의 날 기념 축하무대를 열 예정(4.19 방송)이며,

 

 

JTBC의 인기프로그램 비정상회담(4.20 방송)에서는 독일인 패널을 통해 복지 선진국 독일의 장애인에 대한 인식 등에 대한 소개와 논의를 진행함으로써 우리의 장애와 장애인에 대한 인식을 제고해 볼 수 있는 시간을 가질 예정이다.

 

 

이밖에도 각 장애인단체에서는 장애인의 날(420) 전후 장애인주간에 맞춰 장애인식개선 캠페인 및 교육을 비롯한 음악회, 영화제, 전시회 등 각종 문화체육행사를 진행한다.(붙임6)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