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훈표 안심소득… 암투병 부모님 돌보는 청년 돕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한해 농사 망치는 야생조수…제주 “피해 보상 신청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젊은 공무원 챙기기 봇물… “사기 올라” “급여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나주 주몽 드라마 세트장 ‘철거안’ 확정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2015서울세계시각장애인경기대회, 5월 10일 개최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보도자료제목

2015서울세계시각장애인경기대회, 510일 개최

- 2016 리우장애인올림픽대회 출전권 놓고 8일간 격돌 -

 

  앞은 보이지 않지만 뛰어난 운동능력을 가진 전 세계의 선수들이 서울에 모인다.

 

  ‘2015서울세계시각장애인경기대회(Seoul 2015 IBSA World Games, 조직위원장 손병두)510() 개회식을 시작으로 517()까지 8일간 잠실실내체육관을 비롯한 서울시내 일원에서 펼쳐진다.

 

  아시아권 최초 개최9개 종목에 60개국, 6천여 명 참가

 

  세계시각장애인경기대회는 1998년 스페인 마드리드에서 처음 개최된 이후, 국제시각장애인스포츠연맹(IBSA)이 시각장애인 스포츠의 활성화를 위해 4년마다 개최하고 있는 대회로서, 올해로 5회를 맞는다.

  아시아권에서는 처음으로 우리나라에서 개최되는 이번 대회에는 육상, 유도, 수영, 축구, 골볼 등 총 9개 종목에 전 세계 60개국 6,000여 명이 참가한다.

 

  특히, 이번 대회는 내년 9월에 열리는 리우장애인올림픽대회의 골볼, 유도, 수영, 육상 종목의 출전권 및 쿼터가 부여되는 대회로서, 지난 2007 브라질 상파울루 대회, 2011터키 안탈리아 대회에 이어 시각장애인경기대회에 세 번째 참가하는 한국선수단은 안방에서 경기를 치른다는 최적의 조건에서 장애인올림픽을 준비하는 기회를 갖게 됐다.

 

  시각장애인을 위한 현장해설방송 시스템 구축, 점자지도 배포 등 계획

 

  이번 대회에는 마음은 볼 수 있어(The Heart Sees)라는 주제에 맞춰 시각장애인 선수와 관중을 위한 현장해설방송 시스템이 세계 최초로 구축된다. 시각장애인에게 중계를 청취할 수 있는 단파 수신기를 지급하여 해설자의 경기 중계 및 현장상황 해설을 실시간으로 청취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또한, 대회 각종 안내서에는 보이스아이 코드* 기술이 적용되어 시각장애인의 편의를 돕는다.

  이와 더불어 경기장 위치 및 경기장 인근 교통정보, 관광정보가 표기된 ·영문 점자지도를 배포하여 시각장애인의 경기장에 대한 접근성을 향상할 계획이다.

  *   보이스아이 코드: 인쇄물 등에 삽입된 코드를 스마트폰으로 스캔하면 코드 안에 저장된 정보가 음성으로 안내되는 기술

 

  10() 오후 3시 잠실실내체육관에서 열리는 개회식에는 박근혜 대통령의 영상 격려메세지가 상영되고, 김종덕 문화체육관광부(이하 문체부) 장관과 박원순 서울시장이 참석한다. 또한 지난 7, 이 대회의 명예위원장으로 추대된 히딩크 전 국가대표 축구감독도 참석해 참가 선수들을 격려할 예정이다.

 

  문체부 정책 담당자는 2015서울세계시각장애인경기대회는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하는 진정한 화합의 무대로서, 장애인 스포츠 스타선수들을 통해 장애인에 대한 우리 사회의 편견을 없애고, 국민들의 문화융성 체감도를 높이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라고 밝히며 시각장애인들의 체육활동 참여를 장려하고자 시작된 이 대회를 개최함으로써 애인 생활체육 활성화 및 장애인 사회 참여의 확대도 바라본다.라고 밝혔다.

 

 

  붙임: 2015서울세계시각장애인경기대회 개요

 
문의안내



이 자료에 대하여 더욱 자세한 내용을 원하시면

문화체육관광부 장애인체육과 사무관 이철운(044-203-3184)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