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환경 지키고, 관광·포상까지… 지자체는 지금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The 경기패스’ 미리 신청하세요… 교통비 최대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기초학력은 인권 문제… 공교육 강화해 사교육비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전남 ‘해상풍력사업’ 쌩쌩 돈다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혁신적인 업무처리 비결 알려 드려요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지방자치단체의 행정서비스가 보다 더 주민·현장 중심으로 바뀌고, 일하는 방식 혁신 등 창신(創新)이 지방으로도 확산될 것으로 보인다. 행정환경이 빠르게 변화하고 주민들의 요구는 더욱 복잡·다양해지는 반면, 아직도 비효율적이고 탁상중심의 조직문화는 여전하고 부서 간 칸막이나 권위주의 문화가 잔존해 있다는 지적이 많았다. 주민들이 행정서비스 혁신을 체감하고, 주민행복으로 이어지기 위해서는 지역 일선 지방공무원의 일하는 방식과 문화가 주민·현장 중심으로 바뀌고, 일하는 공간과 방식도 협업·소통 중심으로 혁신이 필요하다. 행정자치부(장관 정종섭)는 효율적으로 일하는 경쟁력 있는 자치단체를 구현하고 주민과의 소통·협력이 잘 되도록 “일하는 방식 혁신 컨설팅(상담)”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먼저, 일하는 방식 혁신에 대한 추진 의지·역량이 상대적으로 뛰어난 자치단체와 새로운 자치모델인 ‘책임 읍·면·동’을 도입하는 자치단체 등 총 10곳을 대상으로 우선 실시한다. 이를 위해 제도개선, 공간혁신 및 ICT·클라우드 분야 전문가들로 구성된 “일하는 방식 혁신 자문단”이 자치단체와 협업방식으로 진행한다. 상담 과정(컨설팅 프로세스)은 4단계로 진행된다.1단계는 현황 분석 단계로 리더십, 소통, 불필요한 일 줄이기, 일과 삶의 균형, 업무 공간 등 대상기관의 현 수준을 진단하며, 2단계는 현황 분석을 토대로 자문 방향 및 중점 추진과제를 설정하고, 3단계는 실행계획 수립, 마지막 4단계는 상담 결과를 확인·점검하는 사후관리로 구성된다. 정부는 자문을 실시해 자치단체 특성과 실정에 맞는 모범사례를 창출하고, 일하는 방식 혁신 우수사례와 표준모델을 개발·전파해 전국적으로 확산한다는 방침이다. 김성렬 행정자치부 지방행정실장은 “정부 3.0, 지방자치의 실질적인 성과는 주민 접점에 있는 지방공무원의 일하는 방식이 바뀌어서 주민들의 삶에 얼마나 변화를 가져왔는지가 중요하다.”라며, “이번 상담을 통해 그 변화를 주민들이 체감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앞으로 일하는 방식 자문을 희망하는 자치단체에 대해서도 신청을 받아서 진행할 계획이며, 필요한 경우에는 행정수요에 부합하는 기능 재설계, 조직 진단도 연계하여 종합 또는 맞춤형 상담을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담당 : 지방인사제도과 조상언 (02-2100-3887)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