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훈표 안심소득… 암투병 부모님 돌보는 청년 돕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한해 농사 망치는 야생조수…제주 “피해 보상 신청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젊은 공무원 챙기기 봇물… “사기 올라” “급여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나주 주몽 드라마 세트장 ‘철거안’ 확정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정가·수의매매 예약거래 정보제공 시스템 오픈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농림축산식품부(장관 이동필)는 도매시장 내 정가ㆍ수의매매* 확대(‘14년 14%→‘16년 20%)를 위하여  “모바일 정가ㆍ수의매매 예약거래 정보제공시스템(이하 모바일 예약거래시스템, http://www.agromarket.kr)”을 5.29(금) 오픈한다고 밝혔다.     * 가격을 정하고 거래(정가매매)하거나 상대를 정하고 거래하는 방법(수의매매)   ❍ 해당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은 ICT 기술을 활용하여 산지․도매시장간 쌍방향 정보공유를 도와주는 시스템으로, 누구든지 구글 앱스토어에 접속하여 ‘정가‧수의매매’를 조회하면 쉽게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모바일 예약거래 시스템’은 하나의 시스템에서 산지 출하정보․소비지 구매계획․법인 거래계획 공유를 도와 경매사가 보다 쉽게 거래를 중개 할 수 있게 함으로써 정보 비대칭성 문제 해소에 큰 기여를 하게 된다.   ❍ 기존에는 출하 및 구매정보가 경매사에게 집중되어 예약거래가 체결되기 위해서는 출하자나 중도매인이 경매사의 정보력에 의존할 수  밖에 없어 거래 성사나 가격․물량 협상 등에 애로가 있었지만,   ❍ 이번 모바일 시스템 구축으로 산지․도매시장간 ICT 기술을 활용한 쌍방향 정보공유를 통해 출하자와 중도매인 모두 계획적인 사전 물량 조정이 가능해져 안정적인 소득을 보장받을 수 있게 된다.
•시스템 구축 이전 출하정보가 ‘출하자→경매사→중도매인’으로 전달되면 중도매인 구매의향이 있는 경우 ‘중도매인→경매사→출하자’로 구매의사가 전달되어 가격협상이나 거래체결 가능. 이때, 모든 과정은 경매사와 전화통화로 이루어져 경매사의 정보력이 정가․수의매매 성사에 핵심 변수임
 모바일 예약거래 시스템을 활용하면 누구나 언제․어디서든 실시간으로 가격정보를 받아보고 정가․수의매매를 할 수 있게 되어 정가․수의매매 활성화(‘16년 20%)에 큰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된다.   ❍ 또한, 출하․구매 관련 정보 뿐 아니라 정가․수의매매 우수사례나 노하우 공유 등의 다양한 서비스도 이용할 수 있게 된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유통종사자 의견수렴 결과 정가‧수의매매 확대를 위한 정보 교류의 장(場) 마련에 대한 요구가 컸다“며   ❍ ”이번 모바일 예약거래 시스템 구축이 정가‧수의매매 활성화를 위한 마중물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활용 방법에 대한 적극적 교육과 다양한 지원책을 마련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