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강 위에서 먹고 일하고 놀고 자고… 1000만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20년 뭉갠 부산롯데타워, 또 지연되나… 지역사회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휠체어 끌어도, 무릎 아파도… 누구나 즐거운 ‘2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알뜰교통카드 쓰던 경기도민 59% ‘경기패스’ 전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건강한 연안생태계 위한 잘피 숲 조성.관리 강화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건강한 연안생태계 위한 잘피 숲 조성.관리 강화


- 해수부, 6월 3일 '잘피 숲 조성관리 현장 적용기술 설명회' 개최 -

해양수산부(장관 유기준)는 6월 3일 전라남도 무안군에서 지역 어촌계 어업인들과 함께 ‘잘피 숲 조성기법 개발 및 현장 적용기술 설명회’를 개최했다.

이번 설명회는 한국수산자원관리공단이 보유하고 있는 기술을 지역 어업인들에게 전수하고, 잘피 숲 조성에 관한 어업인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지자체와 어업인들이 조성된 잘피 숲 사후관리를 통한 조성효과를 지속적으로 유지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개최되었다.

잘피 숲은 연안에서 유입되는 무기영양염류와 오염물질을 흡수?제거하는 정화능력을 가지고 있어 건강한 연안생태계를 유지하는 다년생 해초류이다. 현화식물인 잘피류는 학술적·경제적으로 가치가 높으나 개체수가 현저하게 감소함에 따라 「해양생태계의 보전 및 관리에 관한 법률」에 따라 보호대상 해초류로 지정되었다.

해수부는 대규모 매립, 신도시 건설 및 공업화 등으로 오염이 심각한 서해와 남해 해역의 생태계 복원 및 관리를 위해 총 9개소에 40ha의 잘피 숲을 조성하여 관리하고 있다.

잘피 숲은 해양생태계에서 물고기들의 서식지이자 산란장이며, 어린 물고기들에게 피난처가 되어준다. 또한, 잘피류의 잎에 붙어살고 있는 착생동식물은 물고기나 게, 새우 등 해양생물의 좋은 먹이가 되기 때문에 잘피 숲 조성은 연근해 어획생산량을 늘이는데 큰 도움이 된다.

그 밖에도 잘피류는 조류 속도를 감소시켜 바다 속에 떠다니는 입자들을 가라앉힌다. 조밀한 땅 속 줄기(지하경)와 뿌리 조직들은 바다 속의 토양을 안정화시켜 바닷물을 맑게 해준다.

방태진 해양수산부 어업자원정책관은 “해양환경 변화로 훼손되어가는 연안생태계를 복원하는 잘피 숲을 지속적으로 조성하고, 지방자치단체와 어업인들이 조성된 잘피 숲을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현장 적용기술 설명회를 확대 실시하겠다.”라고 말했다.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