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훈표 안심소득… 암투병 부모님 돌보는 청년 돕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한해 농사 망치는 야생조수…제주 “피해 보상 신청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젊은 공무원 챙기기 봇물… “사기 올라” “급여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나주 주몽 드라마 세트장 ‘철거안’ 확정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강원도에 출현한 남미 어종, 추가로 발견된 개체없어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강원도에 출현한 남미 어종, 추가로 발견된 개체없어


▷ 저수지 양수작업 후, 피라냐 등 추가 개체 없는 것으로 최종 확인

    - 인근 하천 등에 대한 추가 조사도 실시

▷ 피라냐 등 ‘위해 우려종’으로 지정·관리하는 방안 추진

원주지방환경청(청장 황계영)은 아마존 서식어종인 피라냐, 레드파쿠의 잔존 개체 확인 및 제거를 위하여 강원도 횡성소재 저수지에서 물을 모두 빼내어 최종 확인한 결과를 7일 오후 발표했다.  

양수작업 후 조사·확인 결과, 피라미, 밀어, 올챙이 등만이 확인되었으며 피라냐, 레드파쿠 등 추가 개체는 없는 것으로 확인하여

최종적으로 피라냐 3마리, 레드파쿠 1마리가 무단 방류되었던 것으로 파악되었다.  

아울러 이들 어류가 번식했을 가능성에 대해 치어, 수정란에 대한 조사도 실시한 결과, 치어와 수정란은 없는 것으로 확인했다.

피라냐와 레드파쿠는 육식성 어류로 알려져 있어 장마로 인하여 저수지 외부로 유출될 경우 생태계 교란은 물론 국민들의 안전에 위협을 줄 우려가 있어 원주지방환경청은 환경부, 국립생태원, 횡성군 등과 협의하여 신속하게 잔존 개체 확인 및 퇴치 작업을 펼쳤다.

양수작업은 지난 6일 오후부터 시작하여 7일까지 밤샘 진행되었으며 저수지 바닥이 보일 정도까지 물을 빼낸 후, 국립생태원, 강원대 등 전문 조사기관이 투입되어 확인하는 방식으로 진행되었다.

특히, 양수과정 중 외래어종의 성체, 치어 및 수정란 등이 외부로 유출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철망을 3중으로 설치하고, 전문 인력들을 배치하여 유출여부를 최종 모니터링하였다.

기존에 확인된 피라냐 3마리, 레드파쿠 1마리 개체들은 모두 국립생태원으로 이송되어 생태계 교란 및 위해성 연구용으로 활용될 계획이다.

이들 어종들은 주로 남미에 서식하는 어종으로 국내에는 인위적인 유입 외에 분포할 가능성이 매우 적으므로 누군가 관상어로 키우다 버린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원주지방환경청 관계자는 환경부, 강원대학교 등 관계기관과 협의하여 인근 하천 등에 대해서도 서식실태 조사를 실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관상용으로 키우던 외래어류를 무단으로 하천이나 호소 등에 방류할 경우, 생태계에 중대한 교란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이러한 일이 절대로 발생하지 않도록 해 줄 것을 당부하였다.

한편, 환경부는 전문가 자문을 거쳐 이 번에 발견된 피라냐 및 레드파쿠를 ‘위해우려종’으로 지정하여 관리하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이들이 위해우려종으로 지정되면 환경부장관의 승인없이 수입·반입하는 경우 2년 이하의 징역 또는 1천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하게 되어 있어, 연구 등 특수 목적이 아닌 경우 실질적으로 수입 또는 반입이 어려워질 것으로 보인다.

또한 외래생물에 대한 자연방사 또는 유기행위에 대해서는 전문가 의견수렴 및 해외사례 조사를 추진하여 방사행위를 금지하는 방안을 검토할 계획이다.

붙임  1. 피라냐 및 레드파쿠 설명자료.
        2. 질의응답.
        3. 전문용어 설명.  끝.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