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훈표 안심소득… 암투병 부모님 돌보는 청년 돕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한해 농사 망치는 야생조수…제주 “피해 보상 신청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젊은 공무원 챙기기 봇물… “사기 올라” “급여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나주 주몽 드라마 세트장 ‘철거안’ 확정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EU 나노안전 협력센터 개소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나노기업의 유럽진출 장애 해소를 위한

나노안전 국제협력체계 구축

- 유럽 현지에‘유럽(EU) 나노안전 협력센터’개소 –

- 한-스위스 나노안전 공동연구센터 설치에 120만불 투자 -

 

◇ 독일 자브리켄 시 소재 한국과학기술연구소(KIST) 유럽연구소에 7월 24일 개소

- 나노안전 정보분석, 나노규제 대응지원, 나노시험 인증지원 임무 수행

◇ 한국표준과학연구원와 스위스 재료시험연구소, 7월23일 나노안전 공동연구센터 설치를 위한 양해각서 체결

 

미래창조과학부(장관 최양희)는 ‘유럽연합(EU) 나노안전 협력센터’가 7월 24일(금) 한국과학기술연구소(KIST) 유럽연구소* 내에 개소하였다고 밝혔다.

* 독일 자브리켄 시(프랑스와 독일의 접경지역) 잘란트대학 캠퍼스 내 소재

□ 나노물질 및 나노물질 함유 제품에 대한 규제가 증가하고 있는 유럽지역에서 우리기업에게 나노안전 관련 기술적행정적 지원을 제공하기 위한 것이다.

‘EU 나노안전 협력센터’는 유럽에 진출하고자 하는 국내 기업들의 전진기지로서의 한국표준과학연구원, 스위스 재료시험연구소(The Swiss Federal Laboratories for Materials Science and Technology) 및 국내 나노안전 평가기관과 연계하여 나노안전 정보분석, 유럽의 나노규제 대응지원, 나노시험 인증지원의 임무를 수행할 예정이다.

ㅇ 나노기술 적용제품이 증가하고 나노산업 매출액이 ’13년 1조 달러를 넘어서는 등 높은 성장률이 지속됨에 따라 나노안전에 대한 각국의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특히 유럽은 유럽연합 차원에서 신화학물질관리제도(REACH)* 등을 시행하고 있어 나노물질의 안전성 확보 및 관리방안 마련의 중요성이 높아지는 상황이다.

* 유럽연합(EU) 내에서 연간 1톤 이상 제조 또는 수입되는 모든 화학물질에 대해 유통량, 유해성 등에 따라 등록평가승인을 받도록 의무화하는 제도

ㅇ 이에 따라 유럽의 나노안전 규제관련 동향을 파악하고, 현지 기업을 지원하기 위해 ‘EU 나노안전 협력센터’를 개소하였다.

동시에 최신의 연구결과를 기반으로 나노안전 기술적 지원을 할 수 있도록 전 세계 나노안전 연구기관과의 협력체계를 구축하여 나노안전 연구 선진화를 추진할 예정이다.

ㅇ 이를 위해 한국표준과학연구원과 나노안전 분야의 세계적 선도 기관인 스위스 재료시험연구소는 양국에 공동연구센터(Joint Research Lab)를 만들어 나노안전 공동연구에 연 120만불 이상을 투자하기로 하고, 7.23(목) 양해각서(MOU)를 체결하였다. 양 기관은 다음달부터 나노물질 독성평가 표준측정절차 개발, 나노독성 평가를 위한 첨단측정기술 개발, 나노독성 메커니즘 규명을 위한 공동연구 등을 수행할 계획이다.

□ 이날 협력센터 개소식에는 미래창조과학부부 박재문 연구개발정책실장, 한국기술연구소 임태훈 부원장, 한국표준과학연구원 박현민 부원장 등이 참석하였으며, 삼성정밀화학, 금호석유화학 등 유럽에 진출한 우리 기업관계자들이 자리를 함께 하여 협력센터의 개소를 환영하였다.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