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주인도 놀러 오는’ 순천만국가정원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대구마라톤에 세계 엘리트급 17개국 160명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지자체마다 청년 범위 들쭉날쭉… 인구구조·재정 형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관광·지역경제 활성화”… 지자체들 캐릭터 마케팅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알뜰한 여행?안전한 휴가’이것만 알아두면 준비끝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알뜰한 여행?안전한 휴가’이것만 알아두면 준비끝 - 휴가철에 유용한 정부3.0 생활정보 - ‘올 여름엔 가족들과 야외에서 삼시세끼를 챙겨볼까’, ‘아이들이 즐거워하는 캠핑에 도전해 볼까?’… 어디로 갈지, 뭘 하고 놀지, 상상만 해도 즐거운 휴가에는 정보가 곧 돈이고, 안전을 보장해 주는 든든한 가이드다. 이에 정부부처,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의 다양한 정부3.0 서비스 중 우리 가족의 알찬 여름휴가를 보장해 줄 유용한 내용들을 소개한다. 【알뜰한 여행!! 올 여름엔 어디갈까?】 요즘 대세인 ‘삼시세끼’ 콘셉트로 추억을 만들고 싶다면 ‘웰촌포털’, ‘어촌체험마을’ 프로그램 등을 이용하면 된다. ‘웰촌’(www.welchon.com)은 ‘국민이 한번에 농촌 체험?여행 정보를 알 수 있게’ 만든 정부3.0서비스다. 해양수산부의 바다여행 포털(http://www.seantour.com), ‘치유의 숲’(산림청 홈페이지, http://www.forest.go.kr), 추천여행상품?알뜰여행코스 등 정보가 가득한 ‘국내 관광 캠페인 사이트’(http://summer.visitkorea.or.kr), 국립공원의 명품마을(국립공원 홈페이지, http://www.knps.or.kr) 등도 올 여름 휴가지 결정에 도움을 줄 각 부처, 기관의 정부3.0 생활정보들이다. 지역 별로 살펴보면 경상남도는 여행하기 좋은 경남관광지 23곳을 엄선하여 ‘경남관광길잡이(www.gntour.com)’에 공개했고, 강원도는 ‘토스트’(TOaST: Tour & Story)라는 앱에서 스토리텔링 형태로 여행 정보를 제공한다. 부산 해운대 해수욕장은 현금 없이 시설이용이 가능한 스마트비치 시스템*을 갖추었다. 【모르면 손해! 스마트 꿀팁】 고속도로 교통정보나 무료주차장 검색, 주변 여행지 등을 스마트하게 알아 볼 수 있는 방법도 있다. 공공데이터를 활용해 만든 ‘고속도로 교통정보’ 앱, ‘파킹박’, ‘여행노트’ 앱 등이 그것이다. 또 문화재청의 ‘나의 문화유산 해설사’ 앱을 활용하면 지역 문화재를 검색할 수 있다. 휴가 중 불편사항은 행정자치부에서 제공하는 ‘생활불편 스마트폰신고’ 앱을 이용하면 된다. 행복한 여행의 전제는 뭐니 뭐니 해도 안전이다. 우리 가족의 안전한 여름휴가를 위해 꼭 알아두어야 할 정보들도 챙겨보자. 장거리 운전에 필요한 경찰청의 정부3.0 ‘도로위험상황 예보서비스’ 정도는 꼭 알아두어야 한다. 주변지역의 환경방사능 측정결과를 실시간 알려주는‘실시간 환경방사능 정보앱(eRAD@NOW)’도 유용하다. 만일 휴가지에서 배탈이 났다면 보건복지 공공데이터를 활용하여 만든 민간 앱 ‘굿닥’으로 비상진료기관 및 약국을 검색할 수 있다. 【정보가 생명, 해외여행】 침체된 경기 활성화를 위해서는 국내여행이 바람직하겠지만, 미리부터 해외여행을 준비해 온 사람들이라면 여기에 맞는 정보를 눈여겨 볼 필요가 있다. 과거 10가지 이상의 항목을 기재해야 했던 기존 여권신청과 달리 요즘엔 간이 신청서에 영문성명과 연락처 등 필수항목만을 기재한 후, 전자화면에서 본인의 정보를 확인하고 전자서명만 하면 여권신청 접수가 완료된다. 또 행자부와 외교부, 도로교통공단, 16개 시도가 업무협약을 맺고 지방자치단체 민원실에서 여권발급을 신청하면서 국제운전면허증도 동시에 신청하면 여권을 찾으러 올 때 함께 받을 수 있는 서비스를 운영 중이다. 외교부에서 제작한 스마트폰용 ‘해외안전여행’ 앱의 ‘동행’ 서비스, 해외여행에 필요한 모든 것을 모아놓은 ‘투어 패스’(TOUR-PASS)도 여행시 유용한 정보와 안전을 제공한다. 심덕섭 행정자치부 창조정부조직실장은 “국민이 주인 되는 정부3.0의 여러 서비스를 잘 활용해 지친 심신을 달래고, 지역 경제도 돕는 일거양득의 효과를 거두는 휴가를 보내시길 바란다.”라고 전했다. 담당 : 창조정부기획과 김민정 (02-2100-3415)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