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훈표 안심소득… 암투병 부모님 돌보는 청년 돕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한해 농사 망치는 야생조수…제주 “피해 보상 신청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젊은 공무원 챙기기 봇물… “사기 올라” “급여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나주 주몽 드라마 세트장 ‘철거안’ 확정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겨울철 노는 땅에 경관 작물 파종하세요!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 경관 조성은 물론 토양 유실 방지, 유기물 공급 효과 있어 -
 
농촌진흥청(청장 이양호)은 작물 수확 후 노는 땅에 경관 작물을 파종하면 겨울철 농경지 관리와 함께 농촌 경관을 조성할 수 있는 파종 시기와 방법을 소개했다.
우리나라 경지면적 169만 1천ha 중 겨울철 맥류 재배 면적은 20만ha 정도로 대부분 볏짚을 덮어 놓거나 나지 상태로 방치돼 있다.
경관 작물을 농경지에 재배하면 잡초가 자라는 것을 막고 토양 유실도 막을 수 있다.
또, 이듬해 봄에 푸르른 농경지를 만들고 이들이 토양에 환원되면 유기물 공급, 화학비료 대체, 토양 특성 개량 등의 효과도 볼 수 있다. 지난해에는 전국 1만 2천 4백 2ha에서 경관 작물을 재배했다.
가을 파종이 가능한 경관 작물은 헤어리베치, 청보리, 자운영, 수레국화, 꽃양귀비, 유채, 크림손클로버가 있다. 중·북부 지역은 10월 상순∼중순, 남부 지역은 10월 하순까지 파종이 가능하다.
자운영·수레국화·꽃양귀비·유채는 10a당 2kg∼3kg, 헤어리베치·크림손클로버는 3kg∼5kg, 청보리는 9kg∼14kg를 뿌려주면 된다. 파종 방법은 조파(줄뿌림), 산파(흩뿌리기) 모두 가능하고 산파할 경우 조파보다는 파종량을 약간 늘려주는 것이 좋다.
가을에 비가 많이 오거나 파종 시기를 놓친 경우 봄 파종을 하지만 가능한 한 가을에 파종하는 것이 좋다.
가을 파종 경관 작물의 개화 시기는 봄 파종보다 한 달 정도 빠른 5월 중순에 이뤄지기 때문에 토양 환원 후 재배할 작목의 선택폭이 넓어진다.
가을 파종한 경관 작물은 풀길이가 길고 잘 자라 풋거름 수량이 많아지고, 꽃수, 꽃길이도 더 길어져 경관 조성에 좋다.
농촌진흥청 작물재배생리과 이건휘 과장은 “겨울철 유휴 농경지에 경관 작물을 재배하면 풋거름 효과와 경관 조성 효과를 동시에 얻을 수 있다.”라며, “농가에서 경관 작물을 제때 파종할 수 있도록 현장 지도에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전했다.
[문의] 농촌진흥청 작물재배생리과장 이건휘, 작물재배생리과 조현숙 063-238-5282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