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강 위에서 먹고 일하고 놀고 자고… 1000만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20년 뭉갠 부산롯데타워, 또 지연되나… 지역사회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휠체어 끌어도, 무릎 아파도… 누구나 즐거운 ‘2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알뜰교통카드 쓰던 경기도민 59% ‘경기패스’ 전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대관령 한우연구소 겨울나기 준비 한창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 5개월 동안 먹을 건초 생산과 축사 점검 -
 
농촌진흥청(청장 이양호) 한우연구소가 풀사료 생산과 외양간 청소, 수리를 하며 한우들의 겨울나기 준비에 들어간다.
해발 800m 대관령에 자리한 한우연구소는 겨울철 평균 기온이 영하 20도를 밑돌아 바람이 강할 때는 체감 온도가 영하 30도까지 떨어진다.
추운 겨울을 나기 위해서는 소들이 먹을 풀사료를 준비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1,000여 마리의 한우들이 5개월의 긴 겨울을 지내려면 옥수수 담근먹이 약 1,500톤과 마른 풀 500톤 이상이 필요하다.
옥수수 담근먹이는 영양가치가 높아 배합사료의 에너지와 단백질의 약 80% 정도(마른 재료 기준)가 들어 있으며 섬유질이 풍부하다.
약 70ha의 밭에 5월부터 씨를 뿌리고 9월에 거둔 뒤 같은 크기로 잘라 저장하면 겨울철 김장과 같이 일정 기간 발효를 거쳐 소가 좋아하는 옥수수 담근먹이가 완성된다.
마른 풀은 80ha 초지에서 봄에 한 번, 가을에 한 번 생산하는데 풀을 베고 3일~4일 동안 자연 건조한 후 저장했다가 겨울동안 한우의 먹이로 사용한다.
또한, 5월부터 260ha의 넓은 초지에서 구역을 나눠 돌아가면서 한우를 방목하고, 10월 말 방목을 끝낸 소들은 축사로 들어와 겨울을 나게 된다.
축사에서 겨울을 나는 한우를 위해 내부를 깨끗이 청소하고 바닥에 짚과 톱밥을 새로 깔아줘야 하며, 눈과 바람을 막아줄 방풍막을 손보는 등 수리도 해야 한다.
농촌진흥청 국립축산과학원 권응기 한우연구소장은 “대관령은 다른 지역보다 겨울이 한 달 가량 일찍 시작되기 때문에 겨울 동안 소가 먹을 풀사료를 저장하고 축사 시설을 미리 점검하고 있다.”라며, “올해는 봄 가뭄이 아주 심했으나, 여름 이후 기상 조건이 좋아 평년과 비슷한 옥수수 수확량을 확보할 수 있었다.”라고 말했다.
한편, 농촌진흥청 국립축산과학원 한우연구소는 한우고기의 품질을 높이기 위해 사양과 번식, 개량 등의 연구를 하고 있다.
[문의] 농촌진흥청 한우연구소장 권응기, 한우연구소 김형철 033-330-0656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