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환경 지키고, 관광·포상까지… 지자체는 지금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The 경기패스’ 미리 신청하세요… 교통비 최대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기초학력은 인권 문제… 공교육 강화해 사교육비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전남 ‘해상풍력사업’ 쌩쌩 돈다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법령․조례 쉽게 찾는 내 손안의 법전, - 원하는 지역의 조례도 쉽게 찾을 수 있는 국가법령정보제공 앱 -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법령․조례 쉽게 찾는 내 손안의 법전,
- 원하는 지역의 조례도 쉽게 찾을 수 있는 국가법령정보제공 앱 -

□ 풍부한 내 손 안의 법전! 법제전문 기관으로 신뢰가 높은 법제처(처장 제정부)는 26일 '2015 대한민국 모바일 어워드'에서 공공부문 우수상을 수상했다.



□ 법제처(처장 제정부)는 법령정보 제공 60년이라는 풍부한 경험을 바탕으로 국민 누구나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국가법령정보 앱을 서비스하고 있다.
○ 국가법령정보 앱은 뚜꺼운 법전을 들고 다닐 필요없이, 바로바로 업데이트된 대한민국 법령정보를 언제(anytime) 어디서나(mobile) 신속하게(onestop) 검색할 수 있어서 스마트폰 이용자가 사랑하는 대표적 공공 앱이다.
○ 2015년 11월에 국가법령정보 앱(APP)을 내려 받은 횟수가 이미 131만을 넘어섰고, 전체 공공분야 앱 약 900여개 중 교통정보, 날씨정보 등에 이어 많은 이용률을 기록하고 있는 등 스마트폰 이용자로부터 검증된 어플리케이션이다.

□ 300만건 이상의 방대한 법령정보를 검색 가능하며 연혁 및 자치법규등의 정보도 쉽게 검색하여 다양한 사용자가 활용하고 있다.
○ 2010년부터 법령, 자치법규, 판례 등 25만 건의 법령정보를 제공하기 시작하여 현재는 약 309만 건이 제공되고 있다.
○ 뿐만 아니라 '손톱 밑 가시'인 숨은 규제와 관련 있는 행정규칙, 자치법규 등도 검색할 수 있고, 법원 판결례, 헌법재판소 결정례, 행정심판위원회 재결례, 법제처 법령해석례 등도 하나의 앱에서 한 번에 검색할 수 있다.
○ 한편, 현행법령 뿐만 아니라 과거에 시행되었던 연혁법령을 모두 찾아볼 수 있어 로스쿨 재학생, 각종 시험의 수험생뿐만 아니라 공무원, 변호사 등에게도 유용하게 사용 되고 있다.

□ 법제처는 그동안 법제처와 행정자치부가 각각 관리․제공했던 국가법령과 자치법규를 상호 연계해 제공('15. 8. 12.~)하는 "법령․조례 원클릭 서비스"도 모바일 앱을 통하여 제공할 예정이며, 개방․공유․소통․협력이라는 '정부 3.0'의 가치를 구현하고 있다.
○ 앞으로 국가법령정보센터 한 곳에서 법률 등 4천5백여건의 국가법령뿐만 아니라, 전국 243개 지자체별 조례 등 9만1천여건의 자치법규도 한 눈에 비교․검색할 수 있게 된다.

□ 제정부 처장은 이번 수상에 대해, "정부 3.0의 핵심은 정부가 국민의 목소리에 항상 귀를 기울이고, 국민이 원하는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는 것"이라고 강조하면서,
○ "앞으로 국민이 법령․조례 원클릭 서비스를 더 편리하고, 더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홍보․보완하는 등 국민에게 보다 더 다가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