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환경 지키고, 관광·포상까지… 지자체는 지금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The 경기패스’ 미리 신청하세요… 교통비 최대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기초학력은 인권 문제… 공교육 강화해 사교육비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전남 ‘해상풍력사업’ 쌩쌩 돈다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자원봉사하다 다치셨어요? 치료비 걱정마세요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앞으로 자원봉사를 하다가 다치게 되면 전국 어디에서건 동일한 기준에 따라 의료 보장을 받을 수 있게 된다.

행정자치부(장관 홍윤식)는 1일부터 자원봉사자 상해보험 서비스가 전국 어디서나 동일한 기준을 적용받아 보장 범위는 확대되고 보장 금액은 높아진다고 밝혔다.

자원봉사자 상해보험은 정부와 지방자치단체가 50%씩 부담하여 자원봉사자가 봉사활동 중에 입은 상해를 보장하기 위해 가입하는 보험이다.

종전에는 지방자치단체별로 보험에 가입해 보상기준이 천차만별이었으나, 이번에 종합계약 방식으로 전환함에 따라 전반적으로 보상혜택이 향상됐다.

새로워진 전국 통합 자원봉사 종합보험이 제공하는 보장 항목은 총 24가지다. 기존 12개 서비스의 보장한도를 높이고 12개 항목을 신설하였다.

자원봉사활동 중에 사망 또는 후유 장애 발생 시 2억원, 병원에 입원할 경우 하루 5만원, 골절·화상을 당했을 땐 50만원, 진료비·약제비 등 실제 치료비는 2천만원까지 보상이 가능하다.

자원봉사자가 타인을 다치게 하거나 손해를 입힌 경우에도 3천만원까지 배상해주며, 의사상자로 인정되면 2억원, 특정전염병에 감염되면 100만원, 얼굴성형비용도 500만원까지 보상한다.

또, 급식봉사 과정의 식중독 피해를 배상하기 위한 음식물배상책임 10억원 보장 등 새로운 보장 항목도 추가되어 자원봉사자들이 부담 없이 자원봉사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였다.

전국 통합 자원봉사 종합보험은 1365자원봉사포털(www.1365.go.kr)과 전국 246개 자원봉사센터를 통해 자원봉사에 참여할 경우 별도의 가입 없이도 누구나 보장 받을 수 있다.

사고 발생시 자원봉사자가 자원봉사센터에 서류를 제출하면, 자원봉사센터에서 보험사에 보험금을 요청하여 보상을 받게 된다.

행정자치부는 전국 통합 자원봉사 종합보험 출범을 자원봉사자들에게 알리기 위해 1365자원봉사포털에서 공모(4,000명 참가)를 통해 「봉사든든」이라는 애칭도 선정하였다.

심덕섭 행정자치부 지방행정실장은 “전국통합 자원봉사종합보험은 정부3.0 협업을 통해 자원봉사자 안전관리 서비스를 개선한 사례”라며,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자원봉사 사고예방과 안전관리 정책을 수립하는 등 자원봉사자 보호를 위해 최대한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담당 : 민간협력과 유경민 (02-2100-3763)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