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재정난에 주요 사업 축소·보류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부산오페라하우스 새달 2일 공사 재개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기후동행카드 이용자 2만명…승용차 대신 대중교통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용산 이태원서 ‘앤틱&빈티지’ 봄 축제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공간을 바꾸면 조직이 바뀐다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일하는 공간이 일하는 방식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라는 인식이 전 세계적으로 부각되고 있다.

이러한 인식에 발맞추어, 앞으로는 우리 공공부문에도 공간 혁신의 바람이 불 전망이다.

행정자치부는 3일 12시 서울 종로구 휴롬팜 카페에서 ‘공간 혁신’을 주제로 김성렬 차관과 여러 전문가, 부내 직원들이 참석하는 ‘생생토크’를 개최했다.

‘생생토크’란 다양한 현안과제를 장·차관 및 부내 직원들이 한자리에 모여 소통하며 공감대를 형성해 나가는 모임으로, 지난 3월부터 다양한 주제로 개최되고 있다.

이날 국내 1위 배달 앱 ‘배달의민족’의 운영사인 우아한형제들은 서울 송파구에 위치한 자사의 사무공간을 소개하였다.

우아한형제들은 동료 간 협업이 중요한 팀을 중심으로 자리를 배치했으며, 직원들이 회사 곳곳에 마련된 회의 공간이나 인근 커피숍을 자유롭게 오가며 창의적으로 일하는 것을 장려하였다.

일부 부서는 지정석을 폐지하고, 한쪽의 넓은 공간에 칸막이 없는 빈 책상들만을 배치하기도 했다. 파티션이 없어 옆 사람과 자유롭게 대화하는 속에서 우아한형제들의 자랑인 기발한 아이디어들이 튀어나오고, 이는 실제 광고문구나 마케팅 수단으로 활용되고 있다.

김홍진 행정자치부 일하는방식 혁신자문단장은 업무공간 혁신의 필요성과 그 방향성에 대해 발표하였다.

김홍진 단장은 “효율적인 일터를 만들기 위해서는 공간과 함께 제도, 문화, ICT가 함께 변화하는 것이 필수적”이라면서, 특히 공간은 창의, 소통, 협업 문화를 촉진할 수 있는 형태로 바뀌어야 하며 청사에 소요되는 비용의 효율성도 고려하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공무원들이 쾌적한 환경에서 복무의 만족도가 높아야 대국민서비스 질도 높아질 수 있다고 강조했다.

참석자들은 발표자들과 함께 공간 혁신 경험과 그 과정에서 겪었던 애로사항 등을 묻고 답하였다. 특히 개방형 업무공간의 장단점, 혁신에 저항하는 구성원들을 설득하는 방법 등에 대해 열띤 토론을 가졌다.

김성렬 행정자치부 차관은 “공간 혁신은 더 이상 피할 수 없는 전 세계적인 흐름“이라며, “행정자치부는 오늘 토론 내용을 토대로 공공부문의 사무공간을 혁신하는 데 앞장설 것”이라고 말했다.

담당 : 협업행정과 강준엽 (02-2100-3435)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