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훈표 안심소득… 암투병 부모님 돌보는 청년 돕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한해 농사 망치는 야생조수…제주 “피해 보상 신청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젊은 공무원 챙기기 봇물… “사기 올라” “급여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나주 주몽 드라마 세트장 ‘철거안’ 확정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중기청, 조선기자재 중소기업 애로 간담회 개최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중소기업청(청장 주영섭)이 5.25(수)~26(목) 2일에 걸쳐 부산과 울산 지역 조선기자재 업체 현장을 방문하고, ‘도시락 간담회’를 개최하면서 조선기자재 등 관련 중소기업들의 애로를 수렴하였다.

국내 조선업 업황이 어려운 와중에도, 조선기자재 분야 핵심기술을 바탕으로 해외판로를 확대하고 있는 조선기자재 업체들을 방문하여 국내 조선기자재 업체들이 나아갈 방향을 현장에서 찾는 한편,

부산 및 울산지역 조선기자재 및 조선서비스 관련 중소기업들과부산시·울산시, 조산해양기자재연구원 등 관련기관 등과 함께 모여 5.25일 부산, 5.26일 울산에서 위기극복 및 발전 전략 간담회를 개최하였다.

한편, 중소기업청은 조선업 업황악화와 구조조정으로 협력 중소기업들이 어려움을 겪게됨에 따라 4개 지방중기청을 통해 “조선업 모니터링단”을 구성(5.2)·운영하여 현장의 애로를 파악 중이다.

지방청별 전담자를 지정하고, 조선업 분야 중소기업 수주현황, 애로 및 건의사항 등을 주 2회 현장을 방문하여 파악 중이며,

정부의 구조조정 방향에 맞게 중기청에서 자체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사항은 조치하고, 타부처와 협력해야 할 과제는 조선업 분야 중소기업을 대변하여 의견을 개진할 계획이다.

그간의 모니터링과 이번 간담회 등을 통해 공통적으로 나타난 주요 애로사항 건의내용은 다음과 같다.

우선, 국내 조선 Big 3사에 편중된 산업구조*에서 조선 Big 3사의 수주급감과 구조조정은 협력 중소기업의 어려움을 직결되고 있으며

시중은행들이 조선업 관련 모든 기업에 대해 신규자금 융자를 제한해 기술경쟁력을 갖춘 우량 중소기업들도 자금상황이 악화되어 어려움이 더욱 가중되고 있다.

한편, 조선기자재업체들은 국내에 편중된 판로망을 해외로 확대하기 위해, 해외의 조선업체들과 네트워크 구축 및 전문박람회·전시회 참가 등을 건의하였다.

중소기업청 주영섭 청장은 “국내 조선3사에 대한 높은 고객의존 구조에서 탈피하여 기술개발 투자확대로 기술경쟁력을 확보하고, 중소중견기업 수출지원센터를 적극 활용하여 일본, 중국 등 해외로 거래선을 확대하면 위기를 기회로 만들 수 있을 것“이라고 당부하였다.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