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동네 변전소·환기구 안 된다”… GTX 부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한강서 윈드서핑·요트·카누 즐기세요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산불 예방 영농부산물 파쇄 사업, 일부 시군 늑장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광주공항 승객 “비행기 이착륙 때 창문 덮개 왜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정부3.0 공공데이터, 네 덕 좀 보자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 공공데이터 활용 창업경진대회 출신 스타★기업, ‘내가 제일 잘 나가’ ]

▶ 외국인 관광객의 필수 앱(App) ‘레드테이블’
‘11년 설립된 레드테이블((주)레드테이블)은 빅데이터 분석기술을 이용해 현지인이 좋아하는 맛집과 인기메뉴를 찾아 외국인 관광객에게 추천하는 서비스이다. 레드테이블은 관광정보와 한식 다국어 메뉴정보 등을 활용하여 다양한 외국어 메뉴판을 구축했고, 제2회 창업경진대회(’14)에서 대통령상의 영예를 차지했다. 경진대회 후, 총 11억 투자 유치에 성공하고, 영국의 식당 추천 서비스 기업 ’레스다이어리(ResDIARY)’와 계약하는 등 스타트업계의 스타 기업으로 성장했다.

▶ 구글도 인정하는 자전거 내비게이션, ’오픈라이더‘
구글 플레이스토어 ‘자전거’ 키워드 불변의 1위, ‘15년 구글 피트니스 챌린지 최우수상이 빛나는 자전거 내비게이션 ’오픈라이더((주)쿠핏)‘. 대기오염정보, 기상정보, 자전거길 정보 등의 데이터를 더해 만들어진 ‘오픈라이더 시즌3(’15)’은 자전거족(族)에게 기존 자사제품을 뛰어넘는다는 찬사를 받았다. 속도계, 심박계 등 다양한 사물인터넷(IoT)을 접목한 오픈라이더는 제3회 경진대회(‘15)에서 ’국무총리상‘을 거머쥐었다. 앞으로도 오픈라이더의 끝없는 질주가 기대된다.

국토교통부(장관 강호인)와 행정자치부(장관 홍윤식), 중소기업청(청장 주영섭) 등은 공공데이터를 활용한 창의적 아이디어와 비즈니스모델 발굴을 위해 ‘제4회 공공데이터 활용 창업경진대회’ 를 개최한다.

본 대회는 공공데이터 관련 공모전을 추진하고 있는 여러 기관과 예선부터 공동 개최하며, 특히 기관별 자체대회 우수작에 본선 진출권을 부여하여 범정부적 왕중왕전(‘그랜드파이널’)을 개최한다.
* 예선(7.25∼10.7)→본선(10.7∼10.26)→멘토링(10.31∼11.25)→그랜드파이널 및 시상식(11.30 예정)
 
특히, 올해는 매쉬업 부문을 신설하여, 기존 공공데이터를 활용한 서비스 간의 융·복합을 통해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활용 모델도 발굴할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한다.
* 공모부문 : 아이디어 기획, 제품 및 서비스 개발, 매쉬업
 
통합 예선(7.25~10.7)은 서류심사, 발표평가를 통해 각 분야 우수작을 선정하며 수상팀* 전원(특별상 제외)에게 본선 진출권이 부여된다.
* 총 10개팀(예정) : 최우수상 3팀, 우수상 2팀, 장려상 2팀, 특별상 2팀
 
본선(10.7~10.26) 진출작 중, 발표평가를 통해 선정된 최종 10팀은 전담 1:1 멘토링 등(10.31~11.25)을 지원받아 성공 창업기업으로 발돋움을 위한 역량 향상 프로그램 관리를 받는다.

최종 결선인 ‘그랜드파이널’(‘16.11.30.예정)에서는 현장발표를 한 뒤, 전문가 평가단, 사전 소비자 반응조사 결과, 청중평가단 심사를 거쳐 상위 10개 팀의 순위를 결정지어, 최종 ‘왕중왕’을 가린다.

또한, 이번 경진대회는 후원기관들이 적극적으로 나서, 수상작들에게 이전 대회보다 더 풍성하고 다양한 후속지원을 할 계획이다.

우선, ‘그랜드파이널’ 최종 수상자에게는 대통령상(2팀), 국무총리상(2팀) 등 국가포상을 수여하고 총 8천 6백만원(대상 2천만원) 규모의 사업자금을 지원한다.

더불어, 창업자들을 위한 사무공간 지원이 확대되어 공공데이터 활용 창업지원 공간인 ‘오픈스퀘어-D’와 ‘스마트세계로누림터(2개팀내외)’, ‘강원창조경제혁신센터’,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의 ‘창업보육센터’ 등에 입주 희망시 가점을 부여한다.

아울러, ‘안전산업박람회’, ‘2017 나라장터 엑스포’, ‘2017 K-Global DB-stars’ 참여자격을 부여하여 개발제품 등에 대한 홍보 기회도 제공한다.

이 외에도 유료 특허·보건의료데이터 무료제공, ‘네이버NPAC서비스’* 무상제공, ‘스마트벤처창업학교’ 입교 가점, 보건의료 빅데이터 교육 및 분석을 위한 LAB공간 지원, 예비창업자 자금 조달을 위한 보증 지원 및 투자, 창업컨설팅 등도 지원한다.
* 네이버 클라우드 인프라 + 비즈니스 솔루션 + 온라인 교육 제공서비스
 
제4회 공공데이터 활용 창업경진대회 예선 공모 기간은 7월25일(월)부터 9월 23일(금)까지이며, 자세한 내용은 창업경진대회 홈페이지(www.startupidea.kr)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행정자치부 전성태 창조정부조직실장은 “공공데이터를 활용한 성공창업기업(스타기업)의 등용문인 본 대회를 통해 많은 (예비)창업인들이 정부3.0 공공데이터 덕을 보고 창업과 사업발전의 기회를 얻을 수 있기를 바라며, 이를 위한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