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주인도 놀러 오는’ 순천만국가정원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대구마라톤에 세계 엘리트급 17개국 160명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지자체마다 청년 범위 들쭉날쭉… 인구구조·재정 형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관광·지역경제 활성화”… 지자체들 캐릭터 마케팅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자진신고 추가 감면 기준 구체화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ㅇ공정거래위원회는 부당한 공동 행위 자진신고자 등에 대한 시정 조치 등 감면 제도 운영 고시개정안을 725일부터 816일까지 행정예고 한다.

ㅇ지난 329일 공정거래법 개정에 따라 반복적 담합 행위 판단 기준을 삭제하고, 감면 신청 접수 시점의 판단 기준 등을 신설하는 것이 주요 내용이다.

ㅇ현행 공정거래법 시행령은 반복적으로 담합한 사업자에게 감면 혜택을 부여하지 않고 있다. 따라서 반복적 행위 판단 기준은 시행령 위임에 따라 감면 고시에서 규정하고 있었다.

ㅇ개정 공정거래법에서 판단 기준을 직접 규정해서 감면고시상에서 관련 규정을 삭제했다.

ㅇ또한 감면 신청서 접수 시점을 신청서가 공정위에 도달한 시점을 기준으로 판단하도록 명시적으로 규정하여 법 집행의 일관성을 제고했다.

ㅇ다만, 구두 감면 신청은 녹음, 녹화에 상당한 시간이 소요될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해 예외적으로 발신주의에 따라 기재토록 했다.

ㅇ담합의 연쇄적 적발을 위해 운영 중인 추가 감면 제도(amnesty plus)’도 개선했다.

ㅇ당초 공정위가 조사 중이던 공동 행위(‘당해 공동 행위’)의 자진신고 기회를 놓친 자가 다른 공동행위1순위로 추가 신고한 경우, 당해 공동 행위에 대해서도 감면 혜택을 부여하고 있었다. 당해 공동 행위에 대한 감면 정도는 다른 공동 행위의 규모에 따라 결정됐다.

ㅇ그러나, 당해 또는 다른 공동 행위가 복수인 경우 양자의 규모를 비교할 구체적인 기준이 마련되어 있지 않다.

ㅇ이에 개정안에서는 당해 공동 행위 규모 합산액 및 다른 공동 행위 규모 합산액을 비교하여 감경률을 결정한 뒤, 해당 감경률을 당해 공동 행위 모두에 일률 적용토록 했다.

ㅇ자진신고자 감면 절차와 기준을 구체적이고 명확하게 규정하여 법 집행의 예측 가능성이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ㅇ공정위는 행정예고 기간 동안 이해 관계자, 관계 부처 등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한 후 공정위 전원회의 의결을 거쳐 최종 확정할 예정이다.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