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동네 변전소·환기구 안 된다”… GTX 부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한강서 윈드서핑·요트·카누 즐기세요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산불 예방 영농부산물 파쇄 사업, 일부 시군 늑장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광주공항 승객 “비행기 이착륙 때 창문 덮개 왜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빅데이터 창업아이디어 공모전’, 성공창업 지원한다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빅데이터 창업아이디어 공모전’, 성공창업 지원한다 
- 총 118팀 지원, 최고 우수팀 10팀 시상…새로운 가치 창출 기대 -
□ 건강보험심사평가원(원장 손명세, 이하 ‘심사평가원’)과 국민건강보험공단(이사장 성상철, 이하 ‘건보공단’)이 공동 주최한 ‘2016 보건의료 빅데이터를 활용한 창업 아이디어 공모전’ 시상식이 8월 29일(월) 심사평가원 본원에서 열렸다.
 ○ 이번 공모전에서는 전년도 28팀보다 대폭 증가한 총 118팀이 창업아이디어 계획서를 제출하였으며, 지난 20일 내·외부 평가위원이 1차 서류에서 우수 10팀을 선정하였다.
 ○ 선정된 우수 10팀은 심사평가원이 사전에 제공한 개인 멘토링(상담·지도)을 통해 명확한 비즈니스 비전과 활용 사업계획을 중심으로 발표내용을 준비했으며, 주최·주관·후원기관의 전문심사위원의 최종 평가를 통해 선정된 수상팀에는 총 3,600만원의 상금을 수여하였다.
□ 최종발표 경연을 통해 최우수상을 수상한 닥터게이트팀은 국민들에게 필요한 서비스인 간단한 상병명(상병코드)의 입력만으로 환자가 겪게 될 다양한 질환의 전개 가능성을 추정하고, 적절한 치료 옵션을 제공하는 ‘웹 사이트 정보제공 서비스’ 아이디어를 제안하였다.
 ○ 우수상을 수상한 조금준팀은 병원 검진 정보 연계를 통한 질병 예측 서비스를 제공하여 환자들의 건강상태에 대한 질병의 초기 발생을 예측하고, 질병예방에 도움이 되는 정보 제공 등 머신러닝 기법을 활용한 ‘질병예측 솔루션 개발’을 제안하였다.
 ○ 또 다른 우수상을 수상한 ㈜라인웍스팀은 의료서비스정보를 가공 및 시각화하여 실제 서비스를 받는 대상이 직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한국의료관광 활성화를 위한 의료빅데이터 시각화 서비스’를 제안하였다.
 ○ 결선진출 우수 10팀은 병원 찾기, 진료비 예측, 질병 예측, 복약관리 및 의료관광 분야와 관련된 복합서비스에 대해 발표하였으며, 심사위원들은 최종발표 경연에서 아이디어 구현계획, 사업 시장성 등을 중심으로 최우수상(1팀), 우수상(2팀), 특별상(2팀), 장려상(5팀)을 선정한 후 아이디어 공유 및 향후 창업계획 등에 대해 의견을 나눌 수 있는 소통의 장을 마련하였다.
 
□ 이번 대회를 통해 보건의료 빅데이터를 활용한 다양하고 창의적인 창업아이디어 발굴 및 공공정보 기반의 보건의료분야 성공창업이 더욱 활성화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카테고리별 서비스 중
 ○ ‘병원 찾기 서비스’는 의료기관(병원, 약국)별 진료 대기인원을 시각화하여 의료소비자들이 대기시간 없이 의료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도록 도와준다.
 ○ ‘진료비 예측 서비스’는 손끝으로 요양기관 방문 및 예상 견적 정보를 제공하며 진료 예약까지 할 수 있는 사업계획을 제안하였다.
 ○ ‘질병 예측 서비스’는 환자의 건강상태를 분석하여 간단한 증상을 입력하면, 환자가 겪게 될 다양한 질환에 대해 예측하고, 적절한 치료 정보를 제공해 준다.
 ○ 이 외에도 병원 검진정보 연계를 통한 질병예측 서비스를 제공하여 환자들의 건강상태에 대한 질병의 초기 발생을 예측하고, 질병예방에 도움이 되는 정보 제공 등 건강한 대한민국을 만들 수 있는 참신한 아이디어들이 제시되었다.
□ 이번 공모전 수상자들에게는 아이디어를 구현하여 창업에 성공할 수 있도록 보건의료전문가들의 창업 자문부터 분석 인프라 제공 등  추가 지원이 있을 예정이다.
 ○ 수상한 아이디어를 사업화하는데 필요한 데이터는 심사평가원과 건보공단이 협의하여 맞춤형으로 제공하여, 수상팀이 맞춤형 데이터를 바탕으로 아이디어 구현이 가능하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 심사평가원과 건보공단은 수상한 아이디어에 대해 분석 인프라*(데이터, ICT 인프라 시설 등) 및 기술노하우(빅데이터 분석 등)를
    제공하여 창업사업화를 도울 방침이다.
    * 심사평가원 보건의료빅데이터센터(8개소), 건보공단 빅데이터 분석센터(8개소), 한국정보화진흥원 K-ICT빅데이터센터(판교스타트업캠퍼스)
 ○ 강원창조경제혁신센터는 One Stop Zone 서비스에서 창업을 구체화할 수 있도록 법률, 특허, 금융 등의 상담을 제공할 계획이다.
 ○ 또한, 이번 공모전 최우수상은 행정자치부 주관 「제4회 공공데이터 활용 창업경진대회」 ‘제4회 공공데이터 활용 창업경진대회’ www.startupidea.kr
 본선에 출품될 예정이다.
□ 심사평가원 손명세 원장은 “이번 공모전은 보건의료 산업계에서 보유하고 있는 참신하고 탄탄한 아이디어가 성공 창업으로까지 발전하여 보건의료분야의 일자리 창출 및 경제 활성화를 이룰 수 있는 원천이 될 것”이라며, “정부 3.0의 핵심가치인 창조경제 실현으로 수상팀과 유관기관 간 협업을 강화하여 신산업분야를 이끌어 나갈 스타트업 기업에 힘을 실어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붙임> 창업아이디어 공모전 결선 진출팀(10팀) 1부.
<별첨> 최종결선 및 시상식 사진 2매.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