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주인도 놀러 오는’ 순천만국가정원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대구마라톤에 세계 엘리트급 17개국 160명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지자체마다 청년 범위 들쭉날쭉… 인구구조·재정 형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관광·지역경제 활성화”… 지자체들 캐릭터 마케팅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사물인터넷으로 행정서비스 혁신한다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경남 양산시에서는 치매환자의 보호자가 스마트폰으로 환자의 위치를 확인한다.

서울 북촌마을 관광객은 주차장을 찾느라 헤매지 않고, 비어있는 주차장을 실시간으로 확인하고 차를 댄다. 앞으로는 이렇게 사물인터넷이 행정 서비스에 폭넓게 활용될 전망이다.

행정자치부는 30일 서울 종로구 KT 광화문지사에서 ‘사물인터넷과 서비스 혁신’이라는 주제로 제6회 워크 스마트 포럼(Work Smart Forum)을 개최한다.

이번 포럼에서는 사물인터넷을 행정 서비스에 활용하고 있는 지자체와, 앞으로 활용할 가능성이 높은 기술을 보유한 기업들이 사례를 발표하고 경험을 공유한다.

전라남도 고흥군은 첫 번째 발표에서 행정영역에서 드론을 활용한 다양한 사례를 소개한다. 산불감시, 적조예찰, 실종자 추적 등 각종 행정시책에 드론을 활용하고 있다.

고흥군은 전국 최대의 드론비행공역, 고흥항공센터 시설 등의 최적의 드론 인프라를 바탕으로 전국 최초의 ‘드론행정도시’를 꿈꾸고 있다.

스타트업 ‘로플랫(loplat)’은 위치정보를 수집·분석한다. 누구나 사용하는 WIFI 신호를 분석해 사용자의 위치정보를 10m 내외로 인식한다.

특정 공간의 시간대별 방문자 수, 동선, 출입시점 등을 파악하여 사용자가 원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적시에 제공할 수 있다.

경상남도 양산시는 사회적약자 위치관리 시스템을 제공하고 있다. 기존 CCTV망과 학교 교육망에 무선 센서와 통신시스템을 설치하였고, 치매환자, 장애인, 어린이 등 사회적 약자들에게 목걸이 형태의 안심태그를 무료로 지급하였다. 보호자는 사회적 약자의 위치정보를 어디서든 스마트폰으로 확인할 수 있다.

‘인코어드 테크놀로지스’는 효율적인 에너지관리 솔루션을 제공한다. 스마트 미터기를 통해 전력 사용량을 1초 단위로 실시간 수집하고, 누진세 예측, 기기별 소비전력 등의 정보를 스마트폰 앱 ‘에너톡’으로 제공한다. 소비자는 이를 토대로 에너지 사용 및 절감 계획을 세울 수 있다.

서울시는 복잡한 도시문제 해결을 위해 북촌마을 사물인터넷 사업을 진행 중이다. 유명 관광지 부근에 가면 자동으로 관광지 정보를 제공하고, 실시간으로 주차 가능한 공간을 알려준다. 또한 화재에 취약한 한옥의 안전관리를 위해 실시간으로 온도·연기 등을 감지하는 등 북촌 마을 전체를 사물인터넷 마을로 구축하고 있다.

발표가 끝난 뒤에는 중앙부처, 지자체, 공공기관 등에서 온 참석자들과 발표기관이 사물인터넷과 행정의 접목방안에 대해 함께 토의할 예정이다.

행정자치부 이재영 창조정부기획관은 “민간의 우수한 사물인터넷 기술을 행정서비스에 접목하는 것은 정부3.0 유능한 정부를 달성하는 효과적인 수단”이라며, “앞으로도 사물인터넷을 통한 행정서비스 혁신을 지속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담당 : 협업행정과 강준엽 (02-2100-3435)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