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당부서
: 교육부 교육과정정책과
과장 김대원(044-203-6433)
교육연구관 이상수(044-203-6469)
교육연구사 최영선(044-203-7014
□ 교육부(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이준식)는 공교육의 신뢰도를 제고하고 학교 교육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시행한 제14회 전국 100대 교육과정 우수학교 선정 결과를 12월 8일(목)에 발표하였다.
100대 교육과정 우수학교 선정은 전국 초?중?고등학교(특수학교 포함)의 교육과정 편성.운영을 지원하기 위해 2003년부터 매년 전국적으로 실시하고 있으며, 국가 교육과정을 바탕으로 학교 교육과정 운영에 선도적인 역할을 하는 학교 교육과정 우수사례를 발굴하고 표창하여 우수사례를 일반화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
□ 금년도에는 ‘교실수업개선을 통한 행복교육 실현’라는 주제로, 토론?토의, 실험.실습 등 학생 참여 중심 수업과 과정 중심 평가 적용 등‘수업 방법 혁신을 위한 교과 교육과정 운영’부문을 강화하여 진행하였다.
전국 초.중.고 949개교(초536교, 중254교, 고159교)가 응모하여 총 287편의 우수사례가 전국 17개 시·도교육청에서 추천되었으며, 서면심사, 현장실사, 최종심사 등 3차에 걸친 단계별 심사를 통해 최종 100개교가 선정되었다.
이번 공모를 통한 특별한 성과는 핵심역량을 반영한 수업을 실현한 사례와 교사 역량 강화를 위한 교사 공동체를 운영한 학교를 발굴하는 등 다양한 우수사례를 전국적으로 보급할 수 있게 된 것이다.
□ 선정된 100대 교육과정 학교급별 우수 사례 내용은 다음과 같다.
초등학교에서는 핵심 역량 중심 교육과정 재구성, 계절과 연계한 주제 중심 프로젝트 교육과정, 백워드 설계를 통한 교육과정 재구성 등,
- 다양한 교육과정을 디자인할 수 있도록 교사공동체를 지원하고, 학생들의 바른 인성 및 역량 함양을 위해 활동하고 협력하고 표현할 수 있는 학생 참여 중심 수업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