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시도지사 “산업현장 인력난 심화...지역 맞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경콘진, 투자사 4곳과 ‘경기 밸류업 인베스트 파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젊은 공무원 챙기기 봇물… “사기 올라” “급여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이순신 장군 애민 정신 본받아야”…현충사 우물물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온라인 원문서비스’로 기록물 검색에서 열람까지 한번에!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앞으로는 국가기록원을 방문하지 않고도, 온라인으로 원문이미지를 볼 수 있는 총 1,473만여 건의 기록물을 누리집에서 클릭 한 번으로 열람할 수 있게 된다.

행정자치부 국가기록원(원장 이상진)이 정부 3.0의 일환으로 국민이 많이 찾는 기록물인 지적원도를 포함한 공개기록물 530만여 건을 12일부터 누리집(www.archives.go.kr)을 통해 추가로 서비스한다.

이번에 추가로 서비스 되는 기록물은 경상권 지적원도 511만 건을 비롯하여 시청각기록물, 간행물, 문화재 기록물 등인데, 이 중 지적원도는 일제강점기 토지조사사업 당시 토지의 지번, 지목, 소유자명을 기록하고 있어 토지소유권을 증빙할 수 있는 중요한 자료 중 하나이다.

국가기록원은 공공정보를 적극 개방·공유하는 정부3.0의 취지에 맞춰 2014년부터 열람수요와 활용빈도가 높은 기록물을 중심으로 온라인 원문서비스를 대폭 확대해 왔다.

그동안 서비스하여 온 주요 기록물은 분배농지부·상환대장 등 토지관련 기록물, 조선총독부 생산 기록물, 국가의 주요정책을 심의하고 결정한 국무회의록 등이며, 오는 2018년까지 디지털화된 공개기록물 2,021만 건 전량을 서비스 할 계획이다.

또한 기록물 원문을 보다 쉽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원문전용 검색페이지가 신설되었다. 원문전용 검색은 원문이미지가 제공되는 기록물만 따로 모아 검색범위를 대폭 줄였으며, 연관어 검색을 지원하고, 열람수요가 높은 기록물은 전용검색 기능을 추가하는 등 이용자 편의를 높였다.

이상진 행정자치부 국가기록원장은 “이번 서비스로 1,473만여 건의 원문이미지를 별도의 청구절차 없이 쉽게 한 곳에서 검색하고 열람할 수 있게 되었다.”라며, “앞으로도 국민의 관심과 요청이 많은 기록물을 온라인을 통해 더 많이 열람할 수 있게 할 예정이다.”라고 말했다.

담당 : 국가기록원 공개서비스과 정다운 (042-481-6284)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