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훈표 안심소득… 암투병 부모님 돌보는 청년 돕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한해 농사 망치는 야생조수…제주 “피해 보상 신청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젊은 공무원 챙기기 봇물… “사기 올라” “급여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나주 주몽 드라마 세트장 ‘철거안’ 확정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산림과학원, 친환경·고성능 목재접착제 개발 위해 세계적 전문가와 심층 토론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친환경 접착제, 건강한 주거환경 이룬다!
- 산림과학원, 친환경·고성능 목재접착제 개발 위해 세계적 전문가와 심층 토론 -


  최근 생활수준의 향상과 주거문화의 변화로 천연소재인 목재제품에 대한 국민적 관심이 뜨겁다. 특히 건축물의 인테리어나 가구 제작용으로 사용되는 목질판상제품의 친환경성 및 고내구성은 국민의 안전한 생활을 보장하는 중요한 부분이다. 
  국립산림과학원(원장 윤영균)은 “목질판상제품 제조의 핵심재료인 친환경?고성능 목재용 접착제 개발 연구과정에서 보다 심도 있는 연구 진행을 위해 세계적인 전문가인 프라이하트 박사를 초청해 지난 15일, 산림과학원 임산공학세미나실에서 심층토론회를 열었다”고 밝혔다.
 이날 초청인사는 목재접착제분야의 국제전문가인 미국 임산물연구소 목재접착연구실의 프라이하트 박사이며, 그가「무엇이 이소시아네이트를 목재접착제로서의 효과를 가지게 하는가?」를 주제로 발표를 해 참석자 모두의 관심을 모았다.
  이번 토론회는 목재용 접착제의 최근 연구동향을 파악하고 최신 정보를 수집하고자 마련된 세미나이다. 특히 이날 이소시아네이트 수지의 특징, 용도 및 최근 연구동향 등에 대한 내용이 발표됐으며, 이소시아네이트 수지의 다양한 적용방법, 개발방향 등에 대한 폭넓은 토론도 함께 진행됐다. 
  국립산림과학원 목재가공과 이상민 박사는 “다양한 종류의 목질판상제품 제조에 광범위하게 적용할 수 있는 접착제를 개발해 건축 재료의 친환경?고성능화를 달성하고자 한다”며 이번 세미나의 핵심 목적을 밝혔다.
  국립산림과학원은 이번 심층 토론에서 얻은 다양한 정보와 인적네트워크를 활용해 국민들이 목재제품을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는 신개념 목재접착제 개발의 발판을 마련하는 계기가 되기를 전망했다.
  앞으로 국립산림과학원은 국민들의 건강한 주거환경을 위해 목재제품과 관련된 연구·개발을 보다 적극적으로 추진할 것으로 계획하고 있다.

▶ 내용문의 : 국립산림과학원 목재가공과 박상범 과장, 이상민 연구사(02-961-2730)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