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강 위에서 먹고 일하고 놀고 자고… 1000만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20년 뭉갠 부산롯데타워, 또 지연되나… 지역사회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휠체어 끌어도, 무릎 아파도… 누구나 즐거운 ‘2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알뜰교통카드 쓰던 경기도민 59% ‘경기패스’ 전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연구산업 공개포럼 개최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연구를 연구하는 산업발전방향을 논의한다
- 미래부, 3 30 연구산업 공개포럼 개최 -
미래창조과학부(장관 최양희, 이하 미래부) 3 30 오후 4, 양재동 더케이호텔에서 연구산업 공개포럼 개최한다.
연구산업이란 국가경쟁력의 원천인 연구를 연구하는 산업으로,
R&D 단계별로 투입산출되는 자원 결과물들을 연계하여 부가가치화 있는 다양한 비즈니스 생태계를 지칭한다.
          
구분
주요내용
연구장비
첨단연구장비 개발, 유지보수
주문연구
연구개발 전문기업(CRO 포함) 시험분석업체
연구관리
R&D 기획, IP 관리기술사업화 지원, 프로젝트 관리
지능정보사회 4 산업혁명시대 신서비스
첨단기술 등의 융복합을 통해 새롭게 창출되는 연구산업 비즈니스 영역
우리나라는 연구장비의 해외 의존도 매우 높고, 연구개컨설팅, 프로젝트 관리, 특허관리기술사업화 지원 분야 등의 기업들 규모가 영세 상황이다.
또한 개방형 혁신 트렌드 고려 , 임상시험 등을 담당하는 CRO (Contract Research Organization) 기업 시험업체들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음에도, 많은 기업들의 경쟁력이 글로벌 기업들에 비해 열악 상황이다.
무엇보다도 지능정보사회 도래에 따라, 첨단기술기반 R&D 플랫 개발, 과학기술 연구개발 빅데이터의 개방활용 연구개발 새로운 서비스상품 개발 사업화 영역의 발굴이 필요하다.
이에 미래부는 지난 1 산학연 각계 전문가들로 연구산업 포럼을 성하여 연구산업을 육성하기 위한 방안에 대해 본격적으로 논의 시작하였으며,
이번 포럼은 보다 많은 연구산업 관계자들에게 연구산업의 개념 알리고, 발전방향에 대해 함께 고민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공개 형식으로 마련되었다.
이번 포럼에서는 지난 1 구성된 연구산업포럼 자문위원 연구산업 관련 산학연 전문가들이 참여하여 주제발표 패널 토의를 진행 예정이다.
미래부 배재웅 연구성과정책관의 인사말을 시작으로, 한국기초과학지원연구원의 조영훈 연구장비개발본부장이 과학연구장비 개발 연구장비산업 육성 방안, 과학기술정책연구원의 최병삼 연구위원이 개방형 혁신을 통한 연구산업 활성화 방향, 한국과학기술연구원 오상록 강릉분원장이 지능정보사회 신서비스 육성 각각 발표한다.
주제 발표 후에는 충북대학교 윤종민 교수를 좌장으로 연구산업 관련 기업, 연구기관, 협회 관계자 전문가 5인의 토론이 이어 예정이다.
미래부 배재웅 연구성과정책관은 개방형 혁신의 시대에는, 우수한 연구장비, 치밀한 사전기획시장조사 기술사업화 연구개발 주변 산업이 발전해야 탁월한 연구개발 성과로 이어질 있으며, 4 산업혁명의 도래는 연구산업에도 커다란 영향을 미칠 것으로, 신산업 창출이라는 측면에서도 연구산업 육성은 반드시 필요하다 연구산업 육성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한편, 미래부는 이번 공개포럼의 논의결과 등을 포함하여, 연구산업 분야의 현황 개선방안을 담아, 공청회 등의 의견수렴 과정을 거쳐, 올해 상반기 연구산업 육성전략을 마련할 예정이다.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