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훈표 안심소득… 암투병 부모님 돌보는 청년 돕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한해 농사 망치는 야생조수…제주 “피해 보상 신청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젊은 공무원 챙기기 봇물… “사기 올라” “급여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나주 주몽 드라마 세트장 ‘철거안’ 확정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공정거래위원장, 편의점 가맹점주들과 간담회 개최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ㅇ정재찬 공정거래위원장(이하 정 위원장)27일 중소기업중앙회에서 편의점 가맹 사업자들과 간담회를 개최했다.

ㅇ이번 간담회는 편의점 가맹사업자들의 애로 · 건의 사항을 직접 청취하고 이를 정책 등에 반영하기 위해 마련됐다.

ㅇ정 위원장은 “2013년 심야영업 강요 금지 등 제도 개선 이후 편의점주들의 정책 만족도가 높아졌다고 평가했다. “여기에 안주하지 않고 올해도 가맹분야 불공정 관행 근절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경주할 계획임을 밝혔다.

ㅇ또한, 프랜차이즈 시장의 급성장에 따른 법 집행 수요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공정위와 지방자치단체 간의 공조 체제를 구축하겠다고 밝혔다. 가맹본부가 가맹금, 평균 매출액 등 정보 공개서의 주요 항목을 허위로 기재했는지 여부를 합동 점검하고, 가맹사업법상 업무 일부를 지방자치단체에 위임하는 등 집행 체계 개편 방향도 언급했다.

ㅇ아울러 가맹본부가 납품업체로부터 지급받는 판매 장려금, 리베이트 회사의 금액을 정보공개서에 밝히도록 하여, 편의점 사업(희망)자가 가맹본부의 수익 구조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ㅇ편의점 가맹점 사업자의 권익을 보호하기 위해 애로사항이 계속 제기되는 영업 시간 단축 허용 기준을 검토 · 개선할 것이라고도 밝혔다.

ㅇ편의점 가맹점 사업자 대표들은 공정위의 제도 개선과 법 집행 노력으로 가맹 사업 환경이 개선되었다는 점에 공감을 표했다.

ㅇ다만, 가맹점 사업자 단체의 불리한 지위, 가맹본부의 불공정 행위 등 해결해야 할 과제가 남아 있으므로, 공정 거래 기반 조성에 있어 공정위의 보다 적극적인 역할을 요청했다.

이에 정 위원장은 가맹사업 분야에서 공정한 거래질서를 확립하기 위한 노력을 게을리 하지 않을 것임을 약속했다.

ㅇ앞으로도 공정위는 업계 간담회 등 다양한 채널을 통해 현장의 목소리를 듣고 이를 지속적으로 정책과 법 집행에 반영해 나갈 계획이다.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