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동네 변전소·환기구 안 된다”… GTX 부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한강서 윈드서핑·요트·카누 즐기세요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산불 예방 영농부산물 파쇄 사업, 일부 시군 늑장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광주공항 승객 “비행기 이착륙 때 창문 덮개 왜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인도양 연락두절 피랍 의심 어선 관련 정부 구조 활동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 금 5.27(토) 00:20경 인도양에서 연락두절된 우리 선원 탑승 어선 구조활동 관련, 우리 정부는 최초 상황 인지 후 재외국민 보호대책본부를 가동하고, 관련 부처 및 오만·인도 등 관할 공관에 상황을 신속히 전파하여 즉각적인 사건 대응 조치를 취하였다.

ㅇ 금 5.27(토) 외교부 주관 관계부처 대책회의를 개최하여 관련 대책을 강구하였으며, 또한 탑승 선원의 신속한 안전확보를 위해 외교부를 통해 국민안전처(해경), 해양수산부 및 국방부 등 관계부처와 연락체계 유지 등 유기적인 협력을 통해 실시간 관련 대책을 조율하였다.

□ 아울러, 정부는 오만 인근을 항해중인 우리 군자산을 즉각 사고 해역으로 파견하였으며, 미국·EU·일본·중국 등 주요국 및 오만·인도·케냐 등 사고해역 인근국에 군자산 투입을 위한 외교적 노력을 경주하였다.

ㅇ 이러한 결과로 일본·독일·인도 해상 초계기 등이 사고 추정지점 및 소말리아 인근으로 비행하였으며, 영국·파키스탄·이태리 군함이 사고해역으로 출발, 수색을 개시하였다.

□ 금번 사건 대처 전 과정에 있어 청와대 국가안보실은 사건 대응의 기축이 되어 외교부 및 합동참모본부와 긴밀하게 협조하였다.

□ 정의용 안보실장은 동 건 관련 보고를 받고 문재인 대통령에게 즉각 보고하였으며, 이에 문 대통령은 외교부와 합동참모본부에 ‘인명을 최우선해서 구조에 만전을 기하라’고 지시를 내렸다.

ㅇ 정 안보실장은 이상철 1차장, 김기정 2차장 및 위기관리팀과 함께 상황을 지속적으로 점검하면서, 상황 종료시까지 문 대통령에게 수시로 보고하였다. 우리 국민이 최종적으로 안전하다는 것을 확인한 후에는 즉각 문 대통령에게 동 사실을 보고하였다.

ㅇ 이에, 문 대통령은 관련 조치사항을 국민들에게 상세하게 알려드리라고 지시하였다.

□ 정부는 동 과정에서 실종 한국인 국내 가족들에게 연락, 정부 조치사항을 상세하게 설명하였다. 끝.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